이민 2세 한인청소년 생활 및 의식 조사, 2007

초록

「이민 2세 한인청소년 생활 및 의식 조사」는 한국의 대중매체가 이민 2세 한인청소년들의 정체성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려는 목적 하에 재미 한인청소년들의 미디어 이용실태와 가치관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되었다. 조사는 2007년과 2009년 두 차례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그 가운데 이 자료는 2007년에 수집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미디어 이용실태, 친구관계, 학교생활, 한국어와 영어 구사능력, 부모의 직업과 교육수준, 부모와의 관계, 가정교육, 미국과 미국인에 대한 인식, 차별경험, 인생가치관, 성평등 인식, 주관적 한미귀속감, 한국인에 대한 인식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