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청소년 봉사활동 실태조사 : 교사

초록

학교교육의 일환으로 1995년에 시행된 학생봉사활동제도는 청소년의 사회봉사참여를 확대시키는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기도 하였으나 제도의 취지에 걸맞는 교육적인 성과를 거두지는 못하였다. 이 조사는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 경기도 지역의 중·고등학교 학생들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봉사활동 참여 및 지도 실태를 파악하여 현행 학생봉사활동제도를 내실화하기 위한 정책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중·고등학교 교사들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봉사활동 필요성, 적정 봉사활동시간, 내신성적 반영에 대한 의견, 봉사활동 관련 기관에 대한 인지도, 봉사활동 지도여부, 봉사활동 연계단체, 학생들의 봉사활동 참여분야, 사전교육 및 평가활동에 대한 인식, 봉사활동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