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청소년 봉사활동 실태조사 : 중·고등학생

초록

학교교육의 일환으로 1995년에 시행된 학생봉사활동제도는 청소년의 사회봉사참여를 확대시키는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기도 하였으나 제도의 취지에 걸맞는 교육적인 성과를 거두지는 못하였다. 이 조사는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 경기도 지역의 중·고등학교 학생들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봉사활동 참여 및 지도 실태를 파악하여 현행 학생봉사활동제도를 내실화하기 위한 정책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중·고등학생들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봉사활동 참여동기, 연간 봉사활동시간, 봉사활동 참여분야, 봉사활동 만족도, 봉사활동시 어려움, 봉사활동 참여의향, 사전교육 및 평가활동에 대한 인식, 봉사활동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 봉사활동 관련 기관에 대한 인지도, 적정 봉사활동시간, 참여희망 봉사활동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비례확률표본추출

1) 교육통계 자료(2008.4.1 기준)에서 중학교 2, 3학년생, 일반계 고등학교와 전문계 고등학교 1, 2학년생의 지역별, 학년별, 성별 모집단 분포를 파악하였다.

2) 학교급별, 지역별, 학년별, 성별 모집단 분포를 목표 표본규모에 적용하여 비례확률표집을 실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