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시설 종사자의 근무여건에 관한 조사

초록

이 조사는 노인보호인력의 일에 대한 태도 결정요인을 규명하려는 목적 하에 노인복지시설 종사자들의 근로조건과 직무태도를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시설현황, 고용형태, 근무기간, 임금수준, 근무시간, 차별 및 인권침해 경험, 업무시 어려움, 이직 의사 및 이유, 교육연수 실태, 사례관리(care management) 시행여부, 수발보험제도에 대한 인식, 업무전문성 제고 방안, 일의 가정생활 장애 정도, 동료관계, 직무환경, 직무만족도, 직장만족도, 직무스트레스, 치매노인에 대한 태도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