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소년원생 종합실태조사

초록

이 조사는 한국사회조사연구소가 청소년 연구의 기반을 넓히기 위해 1998년부터 시행해 온「청소년종합실태조사」사업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일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수집된「청소년종합실태조사」자료의 한계를 보완하고자 이 조사에서는 비행 청소년들에 관한 심층적인 자료를 수집하였다.

주요 조사내용은 부모와의 관계, 가족생활 만족도, 부모체벌 경험, 자아존중감, 자아효능감, 친구관계, 이성교제, 학교생활 만족도, 시험에 대한 태도, 사교육 실태, 진로계획, 스트레스 해소방법, 인터넷 이용실태, 일탈경험 및 일탈행동에 대한 인식, 성의식, 가출 및 자살 충동, 인생가치관, 성역할 가치관, 결혼 및 자녀 가치관, 국가자긍심, 민족정체성, 통일의식, 북한 및 주변국에 대한 태도, 주관적 계층의식, 종교생활, 종교에 대한 태도, 사회참여 경험, 정치관심도, 대인신뢰도, 사회적 차별에 대한 태도, 외국인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