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편서비스 고객만족도 조사 : 일반납부 고객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09-0076
자료명(국문)
우편서비스 고객만족도 조사 : 일반납부 고객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3921
연구과제명
온라인 접수체계로의 전환에 따른 요금제도 및 프로세스 개편 연구
연구책임자
이용수,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
연구수행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저작권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자료기탁자/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자료기탁일
2011-04-11
자료공개일
2011-06-13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이 조사는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우체국의 온라인 우편접수서비스 도입을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을 목적으로 고객 특성과 서비스 수요 분석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우체국의 우편서비스 이용자 중 일반납부 고객과 별·후납 고객을 대상으로 각각 시행되었으며, 이 자료는 일반납부 고객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우체국 방문빈도, 우편물 용도, 연평균 발송량, 우편물 내용, 주 결제방식, 창구 접수서비스 만족도와 불만족 이유, 온라인 접수서비스에 대한 호감도, 온라인 접수서비스의 장단점, 온라인 접수서비스 이용의향, 이용여부 결정 시 고려사항, 이용 시 우편업무량 증감 정도, 선호하는 결제방식과 우편물 수거방식, 선호하는 부가서비스와 혜택 등이다.
키워드
우체국우편서비스우편업무물류정보화고객만족
자료수집기간
2009-06-26~2009-07-03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서울, 인천, 수원, 성남,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전주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우체국의 최근 6개월 이내 우편물 발송고객 중 일반납부 고객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one time cross-sectional study)
조사수행기관
한국갤럽조사연구소
자료수집방법
수도권 지역: 출구조사에 기반한 대인면접, 수도권 외 지역: 방문객에 의한 자기기입식
표본추출방법
지역별 할당표본추출
표본크기
266 (유효사례)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이용안내
「우편서비스 고객만족도 조사」자료는 일반납부 고객(A1-2009-0076)과 별·후납 고객(A1-2009-0077)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인용서식
이용수, . 우편서비스 고객만족도 조사 : 일반납부 고객 [데이터 세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11-06-13, A1-2009-0076,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3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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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파일-설문지(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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