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편서비스 고객만족도 조사 : 일반납부 고객

초록

이 조사는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우체국의 온라인 우편접수서비스 도입을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을 목적으로 고객 특성과 서비스 수요 분석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우체국의 우편서비스 이용자 중 일반납부 고객과 별·후납 고객을 대상으로 각각 시행되었으며, 이 자료는 일반납부 고객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우체국 방문빈도, 우편물 용도, 연평균 발송량, 우편물 내용, 주 결제방식, 창구 접수서비스 만족도와 불만족 이유, 온라인 접수서비스에 대한 호감도, 온라인 접수서비스의 장단점, 온라인 접수서비스 이용의향, 이용여부 결정 시 고려사항, 이용 시 우편업무량 증감 정도, 선호하는 결제방식과 우편물 수거방식, 선호하는 부가서비스와 혜택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