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럽 옴니버스 조사, 2011 : 일기예보, 꽃, 목욕문화, 군대생활

초록

한국갤럽조사연구소는 매월 동일한 방식으로 설계되는 옴니버스 조사(Omnibus Survey)를 시행하고 있다. 옴니버스 조사는 여러 기관들이나 기업들이 의뢰하는 다양한 주제들을 한 번에 모두 다루게 되어 단일한 주제를 다루는 일반적인 단독조사(Ad-hoc Survey)에 비해 시간과 비용의 측면에서 효율적으로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갤럽 옴니버스 조사」는 매번 1,500명 내외의 표본을 대상으로 대인면접방식으로 실시되며, 정치태도, 경제인식, 국민의식, 일상생활과 여가활동 등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분야에 걸친 다양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다.

이 자료는 2011년 3월에 수집된 것으로 일기예보, 꽃, 목욕문화, 그리고 군대생활에 관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조사내용은 일기예보에 대한 관심도, 일기정보 습득경로, 일기예보의 정확성, 좋아하는 꽃, 지난 1년간 꽃 구입 및 재배 경험, 샤워빈도, 목욕빈도, 최근 목욕장소, 찜질방 이용빈도, 이용해 본 찜질방 시설과 서비스, 찜질방 이용시간, 찜질방 이용만족도, 찜질방 이용의향, 병역상태, 군복무 기간, 복무군종, 군생활의 일상생활 도움정도, 자녀 입대 시 희망 군종, 징병검사의 공정성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