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의 책임성에 관한 조사

초록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공기업과 준정부기관을 포함하는 공공기관의 책임성 강화 방안 마련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공공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시행되었으며, 그 설문지는 소속기관의 책임운영 실태와 책임성 제고 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는 데 초점을 두고 설계되었다.

주요 설문문항은 사업의 설립목적 부합성, 상급기관정책 반영도, 성과제 반영도, 예산편성 자율성, 조직관리 자율성, 의사결정 투명성, 비용절감도, 평가합리성, 도덕성, 목표지향성, 고객서비스의 질, 국민참여도, 고객만족도, 서비스 전문성, 경영정보 공개정도, 공익성, 국민신뢰도, 사회공헌도, 책임성 구성요소 간 상대적 중요도, 지배구조/평가제도/감사제도/성과관리제도 개선 방향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