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노사관계에 관한 조사, 2008
https://doi.org/10.22687/KOSSDA-A1-2008-0056-V1.0
서원석 / 한국행정연구원 수석연구위원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공무원 노사관계 안정화를 위한 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제도 개선에 필요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조사는 노사 양측의 공무원뿐만 아니라 학계 및 시민단체 종사자를 그 대상에 포함하여 시행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공무원노동조합 법률의 적용범위, 공무원의 정치활동 허용범위, 노동조합 설립단위, 노동조합 가입범위, 노조 전임자에 대한 처우, 노사교섭 주체와 범위, 중앙노동위원회의 역할, 공무원 노사관계 발전 방안 등이다.
파일유형 | 파일명 | 파일내용 | 파일형식 | 파일크기 | 다운로드 |
---|---|---|---|---|---|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080056.pdf | 설문지 (한글) | 177.09 kB | 다운로드 | |
관련파일-코드북(한글) | kor_codebook_20080056.pdf | 코드북 (한글) | 189.84 kB | 다운로드 |
Value | Label | N | WN | |
---|---|---|---|---|
- | 1 | 1 | 0 |
0.3%
|
- | 2 | 1 | 0 |
0.3%
|
- | 3 | 1 | 0 |
0.3%
|
- | 4 | 1 | 0 |
0.3%
|
- | 5 | 1 | 0 |
0.3%
|
- | 6 | 1 | 0 |
0.3%
|
- | 7 | 1 | 0 |
0.3%
|
- | 8 | 1 | 0 |
0.3%
|
- | 9 | 1 | 0 |
0.3%
|
- | 10 | 1 | 0 |
0.3%
|
- | 11 | 1 | 0 |
0.3%
|
- | 12 | 1 | 0 |
0.3%
|
- | 13 | 1 | 0 |
0.3%
|
- | 14 | 1 | 0 |
0.3%
|
- | 15 | 1 | 0 |
0.3%
|
- | 16 | 1 | 0 |
0.3%
|
- | 17 | 1 | 0 |
0.3%
|
- | 18 | 1 | 0 |
0.3%
|
- | 19 | 1 | 0 |
0.3%
|
- | 20 | 1 | 0 |
0.3%
|
- | 21 | 1 | 0 |
0.3%
|
- | 22 | 1 | 0 |
0.3%
|
- | 23 | 1 | 0 |
0.3%
|
- | 24 | 1 | 0 |
0.3%
|
- | 25 | 1 | 0 |
0.3%
|
- | 26 | 1 | 0 |
0.3%
|
- | 27 | 1 | 0 |
0.3%
|
- | 28 | 1 | 0 |
0.3%
|
- | 29 | 1 | 0 |
0.3%
|
- | 30 | 1 | 0 |
0.3%
|
- | 31 | 1 | 0 |
0.3%
|
- | 32 | 1 | 0 |
0.3%
|
- | 33 | 1 | 0 |
0.3%
|
- | 34 | 1 | 0 |
0.3%
|
- | 35 | 1 | 0 |
0.3%
|
- | 36 | 1 | 0 |
0.3%
|
- | 37 | 1 | 0 |
0.3%
|
- | 38 | 1 | 0 |
0.3%
|
- | 39 | 1 | 0 |
0.3%
|
- | 40 | 1 | 0 |
0.3%
|
- | 41 | 1 | 0 |
0.3%
|
- | 42 | 1 | 0 |
0.3%
|
- | 43 | 1 | 0 |
0.3%
|
- | 44 | 1 | 0 |
0.3%
|
- | 45 | 1 | 0 |
0.3%
|
- | 46 | 1 | 0 |
0.3%
|
- | 47 | 1 | 0 |
0.3%
|
- | 48 | 1 | 0 |
0.3%
|
- | 49 | 1 | 0 |
0.3%
|
- | 50 | 1 | 0 |
0.3%
|
- | 51 | 1 | 0 |
0.3%
|
- | 52 | 1 | 0 |
0.3%
|
- | 53 | 1 | 0 |
0.3%
|
- | 54 | 1 | 0 |
0.3%
|
- | 55 | 1 | 0 |
0.3%
|
- | 56 | 1 | 0 |
0.3%
|
- | 57 | 1 | 0 |
0.3%
|
- | 58 | 1 | 0 |
0.3%
|
- | 59 | 1 | 0 |
0.3%
|
- | 60 | 1 | 0 |
0.3%
|
- | 61 | 1 | 0 |
0.3%
|
- | 62 | 1 | 0 |
0.3%
|
- | 63 | 1 | 0 |
0.3%
|
- | 64 | 1 | 0 |
0.3%
|
- | 65 | 1 | 0 |
0.3%
|
- | 66 | 1 | 0 |
0.3%
|
- | 67 | 1 | 0 |
0.3%
|
- | 68 | 1 | 0 |
0.3%
|
- | 69 | 1 | 0 |
0.3%
|
- | 70 | 1 | 0 |
0.3%
|
- | 71 | 1 | 0 |
0.3%
|
- | 72 | 1 | 0 |
0.3%
|
- | 73 | 1 | 0 |
0.3%
|
- | 74 | 1 | 0 |
0.3%
|
- | 75 | 1 | 0 |
0.3%
|
- | 76 | 1 | 0 |
0.3%
|
- | 77 | 1 | 0 |
0.3%
|
- | 78 | 1 | 0 |
0.3%
|
- | 79 | 1 | 0 |
0.3%
|
- | 80 | 1 | 0 |
0.3%
|
- | 81 | 1 | 0 |
0.3%
|
- | 82 | 1 | 0 |
0.3%
|
- | 83 | 1 | 0 |
0.3%
|
- | 84 | 1 | 0 |
0.3%
|
- | 85 | 1 | 0 |
0.3%
|
- | 86 | 1 | 0 |
0.3%
|
- | 87 | 1 | 0 |
0.3%
|
- | 88 | 1 | 0 |
0.3%
|
- | 89 | 1 | 0 |
0.3%
|
- | 90 | 1 | 0 |
0.3%
|
- | 91 | 1 | 0 |
0.3%
|
- | 92 | 1 | 0 |
0.3%
|
- | 93 | 1 | 0 |
0.3%
|
- | 94 | 1 | 0 |
0.3%
|
- | 95 | 1 | 0 |
0.3%
|
- | 96 | 1 | 0 |
0.3%
|
- | 97 | 1 | 0 |
0.3%
|
- | 98 | 1 | 0 |
0.3%
|
- | 99 | 1 | 0 |
0.3%
|
- | 100 | 1 | 0 |
0.3%
|
- | 101 | 1 | 0 |
0.3%
|
- | 102 | 1 | 0 |
0.3%
|
- | 103 | 1 | 0 |
0.3%
|
- | 104 | 1 | 0 |
0.3%
|
- | 105 | 1 | 0 |
0.3%
|
- | 106 | 1 | 0 |
0.3%
|
- | 107 | 1 | 0 |
0.3%
|
- | 108 | 1 | 0 |
0.3%
|
- | 109 | 1 | 0 |
0.3%
|
- | 110 | 1 | 0 |
0.3%
|
- | 111 | 1 | 0 |
0.3%
|
- | 112 | 1 | 0 |
0.3%
|
- | 113 | 1 | 0 |
0.3%
|
- | 114 | 1 | 0 |
0.3%
|
- | 115 | 1 | 0 |
0.3%
|
- | 116 | 1 | 0 |
0.3%
|
- | 117 | 1 | 0 |
0.3%
|
- | 118 | 1 | 0 |
0.3%
|
- | 119 | 1 | 0 |
0.3%
|
- | 120 | 1 | 0 |
0.3%
|
- | 121 | 1 | 0 |
0.3%
|
- | 122 | 1 | 0 |
0.3%
|
- | 123 | 1 | 0 |
0.3%
|
- | 124 | 1 | 0 |
0.3%
|
- | 125 | 1 | 0 |
0.3%
|
- | 126 | 1 | 0 |
0.3%
|
- | 127 | 1 | 0 |
0.3%
|
- | 128 | 1 | 0 |
0.3%
|
- | 129 | 1 | 0 |
0.3%
|
- | 130 | 1 | 0 |
0.3%
|
- | 131 | 1 | 0 |
0.3%
|
- | 132 | 1 | 0 |
0.3%
|
- | 133 | 1 | 0 |
0.3%
|
- | 134 | 1 | 0 |
0.3%
|
- | 135 | 1 | 0 |
0.3%
|
- | 136 | 1 | 0 |
0.3%
|
- | 137 | 1 | 0 |
0.3%
|
- | 138 | 1 | 0 |
0.3%
|
- | 139 | 1 | 0 |
0.3%
|
- | 140 | 1 | 0 |
0.3%
|
- | 141 | 1 | 0 |
0.3%
|
- | 142 | 1 | 0 |
0.3%
|
- | 143 | 1 | 0 |
0.3%
|
- | 144 | 1 | 0 |
0.3%
|
- | 145 | 1 | 0 |
0.3%
|
- | 146 | 1 | 0 |
0.3%
|
- | 147 | 1 | 0 |
0.3%
|
- | 148 | 1 | 0 |
0.3%
|
- | 149 | 1 | 0 |
0.3%
|
- | 150 | 1 | 0 |
0.3%
|
- | 151 | 1 | 0 |
0.3%
|
- | 152 | 1 | 0 |
0.3%
|
- | 153 | 1 | 0 |
0.3%
|
- | 154 | 1 | 0 |
0.3%
|
- | 155 | 1 | 0 |
0.3%
|
- | 156 | 1 | 0 |
0.3%
|
- | 157 | 1 | 0 |
0.3%
|
- | 158 | 1 | 0 |
0.3%
|
- | 159 | 1 | 0 |
0.3%
|
- | 160 | 1 | 0 |
0.3%
|
- | 161 | 1 | 0 |
0.3%
|
- | 162 | 1 | 0 |
0.3%
|
- | 163 | 1 | 0 |
0.3%
|
- | 164 | 1 | 0 |
0.3%
|
- | 165 | 1 | 0 |
0.3%
|
- | 166 | 1 | 0 |
0.3%
|
- | 167 | 1 | 0 |
0.3%
|
- | 168 | 1 | 0 |
0.3%
|
- | 169 | 1 | 0 |
0.3%
|
- | 170 | 1 | 0 |
0.3%
|
- | 171 | 1 | 0 |
0.3%
|
- | 172 | 1 | 0 |
0.3%
|
- | 173 | 1 | 0 |
0.3%
|
- | 174 | 1 | 0 |
0.3%
|
- | 175 | 1 | 0 |
0.3%
|
- | 176 | 1 | 0 |
0.3%
|
- | 177 | 1 | 0 |
0.3%
|
- | 178 | 1 | 0 |
0.3%
|
- | 179 | 1 | 0 |
0.3%
|
- | 180 | 1 | 0 |
0.3%
|
- | 181 | 1 | 0 |
0.3%
|
- | 182 | 1 | 0 |
0.3%
|
- | 183 | 1 | 0 |
0.3%
|
- | 184 | 1 | 0 |
0.3%
|
- | 185 | 1 | 0 |
0.3%
|
- | 186 | 1 | 0 |
0.3%
|
- | 188 | 1 | 0 |
0.3%
|
- | 189 | 1 | 0 |
0.3%
|
- | 1001 | 1 | 0 |
0.3%
|
- | 1002 | 1 | 0 |
0.3%
|
- | 1003 | 1 | 0 |
0.3%
|
- | 1004 | 1 | 0 |
0.3%
|
- | 1005 | 1 | 0 |
0.3%
|
- | 1006 | 1 | 0 |
0.3%
|
- | 1007 | 1 | 0 |
0.3%
|
- | 1008 | 1 | 0 |
0.3%
|
- | 1009 | 1 | 0 |
0.3%
|
- | 1010 | 1 | 0 |
0.3%
|
- | 1011 | 1 | 0 |
0.3%
|
- | 1012 | 1 | 0 |
0.3%
|
- | 1013 | 1 | 0 |
0.3%
|
- | 1014 | 1 | 0 |
0.3%
|
- | 1015 | 1 | 0 |
0.3%
|
- | 1016 | 1 | 0 |
0.3%
|
- | 1017 | 1 | 0 |
0.3%
|
- | 1018 | 1 | 0 |
0.3%
|
- | 1019 | 1 | 0 |
0.3%
|
- | 1020 | 1 | 0 |
0.3%
|
- | 1021 | 1 | 0 |
0.3%
|
- | 1022 | 1 | 0 |
0.3%
|
- | 1023 | 1 | 0 |
0.3%
|
- | 1024 | 1 | 0 |
0.3%
|
- | 1025 | 1 | 0 |
0.3%
|
- | 1026 | 1 | 0 |
0.3%
|
- | 1027 | 1 | 0 |
0.3%
|
- | 1028 | 1 | 0 |
0.3%
|
- | 1029 | 1 | 0 |
0.3%
|
- | 1030 | 1 | 0 |
0.3%
|
- | 1031 | 1 | 0 |
0.3%
|
- | 1032 | 1 | 0 |
0.3%
|
- | 1033 | 1 | 0 |
0.3%
|
- | 1034 | 1 | 0 |
0.3%
|
- | 1035 | 1 | 0 |
0.3%
|
- | 1036 | 1 | 0 |
0.3%
|
- | 1037 | 1 | 0 |
0.3%
|
- | 1038 | 1 | 0 |
0.3%
|
- | 1039 | 1 | 0 |
0.3%
|
- | 1040 | 1 | 0 |
0.3%
|
- | 1041 | 1 | 0 |
0.3%
|
- | 1042 | 1 | 0 |
0.3%
|
- | 1043 | 1 | 0 |
0.3%
|
- | 1044 | 1 | 0 |
0.3%
|
- | 1045 | 1 | 0 |
0.3%
|
- | 1046 | 1 | 0 |
0.3%
|
- | 1047 | 1 | 0 |
0.3%
|
- | 1048 | 1 | 0 |
0.3%
|
- | 1049 | 1 | 0 |
0.3%
|
- | 1050 | 1 | 0 |
0.3%
|
- | 1051 | 1 | 0 |
0.3%
|
- | 1052 | 1 | 0 |
0.3%
|
- | 1053 | 1 | 0 |
0.3%
|
- | 1054 | 1 | 0 |
0.3%
|
- | 1055 | 1 | 0 |
0.3%
|
- | 1056 | 1 | 0 |
0.3%
|
- | 1057 | 1 | 0 |
0.3%
|
- | 1058 | 1 | 0 |
0.3%
|
- | 1059 | 1 | 0 |
0.3%
|
- | 1060 | 1 | 0 |
0.3%
|
- | 1061 | 1 | 0 |
0.3%
|
- | 1062 | 1 | 0 |
0.3%
|
- | 1063 | 1 | 0 |
0.3%
|
- | 1064 | 1 | 0 |
0.3%
|
- | 1065 | 1 | 0 |
0.3%
|
- | 1066 | 1 | 0 |
0.3%
|
- | 1067 | 1 | 0 |
0.3%
|
- | 1068 | 1 | 0 |
0.3%
|
- | 1069 | 1 | 0 |
0.3%
|
- | 1070 | 1 | 0 |
0.3%
|
- | 1071 | 1 | 0 |
0.3%
|
- | 1072 | 1 | 0 |
0.3%
|
- | 2001 | 1 | 0 |
0.3%
|
- | 2002 | 1 | 0 |
0.3%
|
- | 2003 | 1 | 0 |
0.3%
|
- | 2004 | 1 | 0 |
0.3%
|
- | 2005 | 1 | 0 |
0.3%
|
- | 2006 | 1 | 0 |
0.3%
|
- | 2007 | 1 | 0 |
0.3%
|
- | 2008 | 1 | 0 |
0.3%
|
- | 2009 | 1 | 0 |
0.3%
|
- | 2010 | 1 | 0 |
0.3%
|
- | 2011 | 1 | 0 |
0.3%
|
- | 2012 | 1 | 0 |
0.3%
|
- | 2013 | 1 | 0 |
0.3%
|
- | 2014 | 1 | 0 |
0.3%
|
- | 2015 | 1 | 0 |
0.3%
|
- | 2016 | 1 | 0 |
0.3%
|
- | 2017 | 1 | 0 |
0.3%
|
- | 2018 | 1 | 0 |
0.3%
|
- | 2019 | 1 | 0 |
0.3%
|
- | 2020 | 1 | 0 |
0.3%
|
- | 2021 | 1 | 0 |
0.3%
|
- | 2022 | 1 | 0 |
0.3%
|
- | 2023 | 1 | 0 |
0.3%
|
- | 2024 | 1 | 0 |
0.3%
|
- | 2025 | 1 | 0 |
0.3%
|
- | 2026 | 1 | 0 |
0.3%
|
- | 2027 | 1 | 0 |
0.3%
|
- | 2028 | 1 | 0 |
0.3%
|
- | 2029 | 1 | 0 |
0.3%
|
- | 2030 | 1 | 0 |
0.3%
|
- | 2031 | 1 | 0 |
0.3%
|
- | 2032 | 1 | 0 |
0.3%
|
- | 2033 | 1 | 0 |
0.3%
|
- | 2034 | 1 | 0 |
0.3%
|
- | 2035 | 1 | 0 |
0.3%
|
- | 2036 | 1 | 0 |
0.3%
|
- | 2037 | 1 | 0 |
0.3%
|
- | 2038 | 1 | 0 |
0.3%
|
- | 2039 | 1 | 0 |
0.3%
|
- | 2040 | 1 | 0 |
0.3%
|
- | 2041 | 1 | 0 |
0.3%
|
- | 2042 | 1 | 0 |
0.3%
|
- | 2043 | 1 | 0 |
0.3%
|
- | 2044 | 1 | 0 |
0.3%
|
- | 2045 | 1 | 0 |
0.3%
|
- | 2046 | 1 | 0 |
0.3%
|
- | 2047 | 1 | 0 |
0.3%
|
- | 2048 | 1 | 0 |
0.3%
|
- | 2049 | 1 | 0 |
0.3%
|
- | 2050 | 1 | 0 |
0.3%
|
- | 2051 | 1 | 0 |
0.3%
|
- | 2052 | 1 | 0 |
0.3%
|
- | 2053 | 1 | 0 |
0.3%
|
- | 2054 | 1 | 0 |
0.3%
|
- | 2055 | 1 | 0 |
0.3%
|
- | 2056 | 1 | 0 |
0.3%
|
- | 2057 | 1 | 0 |
0.3%
|
- | 2058 | 1 | 0 |
0.3%
|
- | 2059 | 1 | 0 |
0.3%
|
- | 2060 | 1 | 0 |
0.3%
|
- | 2061 | 1 | 0 |
0.3%
|
- | 2062 | 1 | 0 |
0.3%
|
- | 2063 | 1 | 0 |
0.3%
|
- | 2064 | 1 | 0 |
0.3%
|
- | 2065 | 1 | 0 |
0.3%
|
- | 2066 | 1 | 0 |
0.3%
|
- | 2067 | 1 | 0 |
0.3%
|
- | 2068 | 1 | 0 |
0.3%
|
- | 2069 | 1 | 0 |
0.3%
|
- | 2070 | 1 | 0 |
0.3%
|
- | 2071 | 1 | 0 |
0.3%
|
- | 2072 | 1 | 0 |
0.3%
|
- | 2073 | 1 | 0 |
0.3%
|
- | 2074 | 1 | 0 |
0.3%
|
- | 2075 | 1 | 0 |
0.3%
|
- | 2076 | 1 | 0 |
0.3%
|
- | 2077 | 1 | 0 |
0.3%
|
- | 2078 | 1 | 0 |
0.3%
|
- | 2079 | 1 | 0 |
0.3%
|
- | 2080 | 1 | 0 |
0.3%
|
- | 2081 | 1 | 0 |
0.3%
|
- | 2082 | 1 | 0 |
0.3%
|
- | 2083 | 1 | 0 |
0.3%
|
- | 2084 | 1 | 0 |
0.3%
|
- | 2085 | 1 | 0 |
0.3%
|
- | 2086 | 1 | 0 |
0.3%
|
- | 2087 | 1 | 0 |
0.3%
|
- | 2088 | 1 | 0 |
0.3%
|
- | 2089 | 1 | 0 |
0.3%
|
- | 2090 | 1 | 0 |
0.3%
|
- | 2091 | 1 | 0 |
0.3%
|
- | 2092 | 1 | 0 |
0.3%
|
- | 2093 | 1 | 0 |
0.3%
|
- | 2094 | 1 | 0 |
0.3%
|
- | 2095 | 1 | 0 |
0.3%
|
- | 2096 | 1 | 0 |
0.3%
|
- | 2097 | 1 | 0 |
0.3%
|
- | 2098 | 1 | 0 |
0.3%
|
- | 2099 | 1 | 0 |
0.3%
|
- | 2100 | 1 | 0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공무원 사용자측 | 99 | 0 |
27.5%
|
2 | 공무원 노조 | 89 | 0 |
24.7%
|
3 | 학계 | 72 | 0 |
20%
|
4 | 시민단체 | 100 | 0 |
27.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성 | 272 | 0 |
78.6%
|
2 | 여성 | 74 | 0 |
21.4%
|
9 | 무응답 | 14 | 0 |
4%
|
88 | 비해당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24 | 2 | 0 |
0.6%
|
- | 25 | 2 | 0 |
0.6%
|
- | 26 | 3 | 0 |
0.9%
|
- | 27 | 5 | 0 |
1.5%
|
- | 28 | 5 | 0 |
1.5%
|
- | 29 | 3 | 0 |
0.9%
|
- | 30 | 10 | 0 |
3.1%
|
- | 31 | 5 | 0 |
1.5%
|
- | 32 | 9 | 0 |
2.8%
|
- | 33 | 8 | 0 |
2.5%
|
- | 34 | 8 | 0 |
2.5%
|
- | 35 | 10 | 0 |
3.1%
|
- | 36 | 9 | 0 |
2.8%
|
- | 37 | 10 | 0 |
3.1%
|
- | 38 | 12 | 0 |
3.7%
|
- | 39 | 13 | 0 |
4%
|
- | 40 | 27 | 0 |
8.4%
|
- | 41 | 16 | 0 |
5%
|
- | 42 | 15 | 0 |
4.6%
|
- | 43 | 13 | 0 |
4%
|
- | 44 | 10 | 0 |
3.1%
|
- | 45 | 14 | 0 |
4.3%
|
- | 46 | 12 | 0 |
3.7%
|
- | 47 | 4 | 0 |
1.2%
|
- | 48 | 11 | 0 |
3.4%
|
- | 49 | 10 | 0 |
3.1%
|
- | 50 | 22 | 0 |
6.8%
|
- | 51 | 10 | 0 |
3.1%
|
- | 52 | 12 | 0 |
3.7%
|
- | 53 | 6 | 0 |
1.9%
|
- | 54 | 9 | 0 |
2.8%
|
- | 55 | 6 | 0 |
1.9%
|
- | 56 | 7 | 0 |
2.2%
|
- | 58 | 2 | 0 |
0.6%
|
- | 60 | 2 | 0 |
0.6%
|
- | 65 | 1 | 0 |
0.3%
|
88 | 비해당 | 0 | 0 |
0%
|
99 | 무응답 | 37 | 0 |
1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고졸 이하 | 28 | 0 |
8.6%
|
2 | 대졸 | 160 | 0 |
49.1%
|
3 | 대졸 이상 | 138 | 0 |
42.3%
|
9 | 무응답 | 34 | 0 |
10.4%
|
88 | 비해당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노동조합가입함 | 9 | 0 |
5.7%
|
2 | 가입 안함 | 41 | 0 |
25.9%
|
3 | 가입대상 아님 | 108 | 0 |
68.4%
|
9 | 무응답 | 14 | 0 |
8.9%
|
88 | 비해당 | 188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노조측 | 89 | 0 |
47.3%
|
2 | 사용자측 | 99 | 0 |
52.7%
|
88 | 비해당 | 172 | 0 |
91.5%
|
9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 | 18 | 0 |
23.4%
|
2 | 전국공무원노동조합 | 54 | 0 |
70.1%
|
3 | 전국민주공무원노동조합 | 5 | 0 |
6.5%
|
9 | 무응답 | 12 | 0 |
15.6%
|
88 | 비해당 | 271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중앙직 공무원 | 60 | 0 |
31.9%
|
2 | 지방직 공무원 | 128 | 0 |
68.1%
|
88 | 비해당 | 172 | 0 |
91.5%
|
9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0 | 2 | 0 |
1.1%
|
- | 1 | 7 | 0 |
4%
|
- | 2 | 3 | 0 |
1.7%
|
- | 3 | 5 | 0 |
2.9%
|
- | 4 | 5 | 0 |
2.9%
|
- | 5 | 2 | 0 |
1.1%
|
- | 6 | 6 | 0 |
3.4%
|
- | 7 | 7 | 0 |
4%
|
- | 8 | 2 | 0 |
1.1%
|
- | 9 | 2 | 0 |
1.1%
|
- | 10 | 5 | 0 |
2.9%
|
- | 11 | 6 | 0 |
3.4%
|
- | 12 | 5 | 0 |
2.9%
|
- | 13 | 5 | 0 |
2.9%
|
- | 15 | 8 | 0 |
4.6%
|
- | 16 | 10 | 0 |
5.7%
|
- | 17 | 14 | 0 |
8%
|
- | 18 | 10 | 0 |
5.7%
|
- | 19 | 5 | 0 |
2.9%
|
- | 20 | 9 | 0 |
5.2%
|
- | 21 | 4 | 0 |
2.3%
|
- | 22 | 5 | 0 |
2.9%
|
- | 23 | 5 | 0 |
2.9%
|
- | 24 | 4 | 0 |
2.3%
|
- | 25 | 9 | 0 |
5.2%
|
- | 26 | 4 | 0 |
2.3%
|
- | 27 | 2 | 0 |
1.1%
|
- | 28 | 4 | 0 |
2.3%
|
- | 29 | 9 | 0 |
5.2%
|
- | 30 | 3 | 0 |
1.7%
|
- | 32 | 2 | 0 |
1.1%
|
- | 33 | 3 | 0 |
1.7%
|
- | 34 | 2 | 0 |
1.1%
|
88 | 비해당 | 172 | 0 |
98.9%
|
99 | 무응답 | 14 | 0 |
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0 | 78 | 0 |
44.8%
|
- | 1 | 11 | 0 |
6.3%
|
- | 2 | 7 | 0 |
4%
|
- | 3 | 12 | 0 |
6.9%
|
- | 4 | 15 | 0 |
8.6%
|
- | 5 | 5 | 0 |
2.9%
|
- | 6 | 13 | 0 |
7.5%
|
- | 7 | 5 | 0 |
2.9%
|
- | 8 | 9 | 0 |
5.2%
|
- | 9 | 5 | 0 |
2.9%
|
- | 10 | 12 | 0 |
6.9%
|
- | 11 | 2 | 0 |
1.1%
|
88 | 비해당 | 172 | 0 |
98.9%
|
99 | 무응답 | 14 | 0 |
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공무원 전체를 하나의 법률로 통합하여 규정해야 한다 | 164 | 0 |
45.7%
|
2 | 교육 공무원은 제외하고, 일반직과 현업직 공무원은 통합해야 한 | 40 | 0 |
11.1%
|
3 | 일반직과 교육직은 통합하고, 현업직만 따로 해야 한다 | 53 | 0 |
14.8%
|
4 | 현재처럼 교육직, 일반직, 현업직을 각각 따로 규정하는 것이 좋 | 102 | 0 |
28.4%
|
9 | 무응답 | 1 | 0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 | 88 | 0 |
24.9%
|
2 | ? | 160 | 0 |
45.3%
|
3 | 공무원이기 때문에 현업직도 단체행동권은 금지외는 것이 바람직 | 105 | 0 |
29.7%
|
9 | 무응답 | 7 | 0 |
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 | 36 | 0 |
10.3%
|
2 | 교원으로서 국공립과 사립 모두를 대상으로 단체행동권 허용해야 | 168 | 0 |
48%
|
3 | 교원으로서 국공립과 사립 모두를 대상으로 단체행동권 금지해야 | 146 | 0 |
41.7%
|
9 | 무응답 | 10 | 0 |
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공무원 노조도 민간노조와 같이 정치적 활동을 허용해야 한다 | 153 | 0 |
42.6%
|
2 | 민간노동조합도 정치활동을 금지하여야 한다 | 45 | 0 |
12.5%
|
3 | ? | 161 | 0 |
44.8%
|
9 | 무응답 | 1 | 0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 | 127 | 0 |
35.5%
|
2 | 정치적 활동을 하지 않는다는 전제로, 민간단체에의 가입을 허용 | 76 | 0 |
21.2%
|
3 | 현행처럼 민간노동단체 가입을 금지할 필요 없다 | 155 | 0 |
43.3%
|
9 | 무응답 | 2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지방에 있는 각급 기관별로 노조설립을 허용해야 한다 | 177 | 0 |
49.4%
|
2 | 현행처럼 헌법기관 전체를 최소단위로 하여야 한다 | 181 | 0 |
50.6%
|
9 | 무응답 | 2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 | 183 | 0 |
51.7%
|
2 | 현행대로 행정부 전체를 최소단위로 하고, 각 부처는 지부형태로 | 171 | 0 |
48.3%
|
9 | 무응답 | 6 | 0 |
1.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광역시와 도를 최소단위로 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 102 | 0 |
28.7%
|
2 | 현행처럼 시·군·구까지 최소기관 단위를 허용하는 방안이 바람 | 208 | 0 |
58.6%
|
3 | 지방자치단체 전체를 대상으로 최소단위로 하여야 한다 | 45 | 0 |
12.7%
|
9 | 무응답 | 5 | 0 |
1.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 | 118 | 0 |
33.6%
|
2 | 현행처럼 특별시, 광역시, 도의 교육청을 최소단위로 하는 것이 | 233 | 0 |
66.4%
|
9 | 무응답 | 9 | 0 |
2.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허용되어야 한다 | 244 | 0 |
68.2%
|
2 | 현행처럼 허용하면 안된다 | 114 | 0 |
31.8%
|
9 | 무응답 | 2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현행처럼 6급도 노조활동이 허용되어야 한다 | 280 | 0 |
78.9%
|
2 | 지방에서는 7급 이하 공무원에게 허용해야 한다 | 75 | 0 |
21.1%
|
9 | 무응답 | 5 | 0 |
1.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중앙 6급 이하, 지방 7급 이하 | 66 | 0 |
18.7%
|
2 | 중앙 5급 이하, 지방 6급 이하 | 129 | 0 |
36.5%
|
3 | 중앙과 지방 모두 5급 이하 허용 | 104 | 0 |
29.5%
|
4 | 현행 방안으로 중앙과 지방 모두 6급 이하 허용 | 54 | 0 |
15.3%
|
9 | 무응답 | 7 | 0 |
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소방 공무원은 허용, 경찰공무원은 불허해야 함 | 40 | 0 |
11.1%
|
2 | 소방 공무원은 반대, 경찰공무원은 허용해야 함 | 5 | 0 |
1.4%
|
3 | 경찰 소방 공무원 전부 허용해야 함 | 165 | 0 |
46%
|
4 | 현행처럼 경찰 소방 공무원 전부 불허해야 함 | 149 | 0 |
41.5%
|
9 | 무응답 | 1 | 0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6급직의 대부분 노조활동을 허용함 | 224 | 0 |
62.2%
|
2 | 현행대로 위의 규정에 따라 감독직은 제한적으로 불허함 | 136 | 0 |
37.8%
|
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노조전임자는 근본적으로 불허해야 함 | 47 | 0 |
13.1%
|
2 | 현행대로 전임자는 허용하되, 보수를 노조원이 보수를 지급하는 | 154 | 0 |
42.8%
|
3 | ? | 159 | 0 |
44.2%
|
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 | 190 | 0 |
52.9%
|
2 | ? | 169 | 0 |
47.1%
|
9 | 무응답 | 1 | 0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현행처럼 기본적으로 보수문제가 가장 중요한 노사 협의사항이기 | 282 | 0 |
78.3%
|
2 | 보수 결정은 국회의 권한이므로 교섭대상이 아님 | 78 | 0 |
21.7%
|
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중립적인 관할기관의 새로운 설치가 필요하다 | 196 | 0 |
54.9%
|
2 | 현행대로 노동조합의 책임으로 두어야 함 | 161 | 0 |
45.1%
|
9 | 무응답 | 3 | 0 |
0.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 | 123 | 0 |
34.5%
|
2 | 한번 허용한 것을 다시 되돌릴 수 없으니, 가급적 기관단위로 단 | 91 | 0 |
25.5%
|
3 | 민간도 곧 복수노조가 허용될 예정이므로 전향적으로 복수노조를 | 143 | 0 |
40.1%
|
9 | 무응답 | 3 | 0 |
0.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미국의 FLRA(연방노사관리위원회)와 유사한 중립적인 독립조직의 | 132 | 0 |
37%
|
2 | 현행 방안처럼 노동부 산하의 중앙노동위원회에서 담당해도 무방 | 73 | 0 |
20.4%
|
3 | 현행방안을 수정하여, 중앙노동위원회를 노동부에서 분리하여 중 | 152 | 0 |
42.6%
|
9 | 무응답 | 3 | 0 |
0.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중립적 조정중재기관의 설치 | 80 | 0 |
22.7%
|
2 | 여러 관련법률의 통합 | 49 | 0 |
13.9%
|
3 | 정치적 활동 허용 | 40 | 0 |
11.3%
|
4 | 공무원 노동조합 설립의 최소단위 조정 | 15 | 0 |
4.2%
|
5 | 노동조합 가입범위 조정 | 73 | 0 |
20.7%
|
6 | 가입자중 지휘감독자 제외 여부 | 8 | 0 |
2.3%
|
7 | 노조전임자 인정 여부 | 18 | 0 |
5.1%
|
8 | 단체교섭의 절차와 권한 및 범위 조정 | 49 | 0 |
13.9%
|
9 | 단체교섭 창구단일화 방안 마련 | 21 | 0 |
5.9%
|
99 | 무응답 | 7 | 0 |
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중립적 조정중재기관의 설치 | 41 | 0 |
11.8%
|
2 | 여러 관련법률의 통합 | 31 | 0 |
8.9%
|
3 | 정치적 활동 허용 | 29 | 0 |
8.4%
|
4 | 공무원 노동조합 설립의 최소단위 조정 | 27 | 0 |
7.8%
|
5 | 노동조합 가입범위 조정 | 56 | 0 |
16.1%
|
6 | 가입자중 지휘감독자 제외 여부 | 22 | 0 |
6.3%
|
7 | 노조전임자 인정 여부 | 46 | 0 |
13.3%
|
8 | 단체교섭의 절차와 권한 및 범위 조정 | 49 | 0 |
14.1%
|
9 | 단체교섭 창구단일화 방안 마련 | 46 | 0 |
13.3%
|
99 | 무응답 | 13 | 0 |
3.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중립적 조정중재기관의 설치 | 43 | 0 |
12.5%
|
2 | 여러 관련법률의 통합 | 35 | 0 |
10.2%
|
3 | 정치적 활동 허용 | 19 | 0 |
5.5%
|
4 | 공무원 노동조합 설립의 최소단위 조정 | 30 | 0 |
8.7%
|
5 | 노동조합 가입범위 조정 | 45 | 0 |
13.1%
|
6 | 가입자중 지휘감독자 제외 여부 | 18 | 0 |
5.2%
|
7 | 노조전임자 인정 여부 | 46 | 0 |
13.4%
|
8 | 단체교섭의 절차와 권한 및 범위 조정 | 66 | 0 |
19.2%
|
9 | 단체교섭 창구단일화 방안 마련 | 42 | 0 |
12.2%
|
99 | 무응답 | 16 | 0 |
4.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원만함 | 3 | 0 |
0.8%
|
2 | 원만함 | 45 | 0 |
12.6%
|
3 | 중간 | 103 | 0 |
28.8%
|
4 | 원만하지 못함 | 155 | 0 |
43.3%
|
5 | 매우 원만하지 못함 | 52 | 0 |
14.5%
|
9 | 무응답 | 2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노동조합측 | 44 | 0 |
14.7%
|
2 | 사용자측 | 91 | 0 |
30.4%
|
3 | 국민의 이해 부족 | 54 | 0 |
18.1%
|
4 | 법률의 규정미비 | 110 | 0 |
36.8%
|
9 | 무응답 | 61 | 0 |
2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노사간의 신뢰회복 | 178 | 0 |
49.6%
|
2 | 단체교섭 절차의 성실한 수행 | 73 | 0 |
20.3%
|
3 | 대국민홍보 | 17 | 0 |
4.7%
|
4 | 노사관계 전문인력 확보 | 33 | 0 |
9.2%
|
5 | 공무원 복지 향상 | 58 | 0 |
16.2%
|
9 | 무응답 | 1 | 0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111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Copyright ⓒ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