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절도 실태와 인식에 관한 조사

초록

이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직장에 피해를 입히는 근로자의 일탈적 행위’를 의미하는 직장절도(workplace theft) 내지 종업원 절도(employee theft)의 발생 현황과 이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주요 직종 근로자를 대상으로 수집된 이 자료는 개인 및 조직 배경과 함께 시간적 피해 행위, 물품 피해 행위, 금전적 피해 행위, 정보 유출 행위 등 4개 범주의 직장절도 행위에 관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조사내용은 직종, 직위, 고용상태, 근무연수, 직장시스템에 대한 평가, 동료 및 상사와의 관계, 임금불만족도, 승진불만족도, 직무불만족도, 직장절도에 대한 인식, 직장절도 범행경험, 직장절도 목격경험 등이며, 직장절도 범주별 상세 행위는 아래와 같다.

1. 시간적 피해 행위

흡연 및 잡담, 개인적인 전화 이용, 점심시간 무단 연장, 질병 등의 핑계로 결근, 교통혼잡 등의 이유로 지각, 업무시간 중 직장을 이탈하여 개인업무 수행, 업무시간 중 온라인게임 이용 및 주식 거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