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의 갈등과 통합에 대한 국민의식조사, 2009 : 2차
https://doi.org/10.22687/KOSSDA-A1-2009-0092-V1.0
이 조사는 KBS 방송문화연구소가 한국사회의 갈등과 통합을 주제로 하는 특집 토론프로그램 제작에 활용할 목적으로 사회갈등의 수준과 원인 및 해소방안에 대한 국민여론을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두 차례에 걸쳐 연속으로 실시되었으며, 그 가운데 이 자료는 2차 조사에서 수집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빈부격차 심각성, 빈부격차 심화 가능성, 빈부격차 심화 책임소재, 빈부격차 심화 원인, 정부의 빈부격차 해소노력 정도, 빈부격차 해소방안, 노사갈등 책임소재, 비정규직 문제 해결방안, 정부의 노사관계 개입여부, 정부 복지정책 평가, 여야갈등 심각성, 여야갈등 원인, 정치갈등 책임소재, 정당의 구조적 문제점, 국회의원의 중요 역할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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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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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서울 | 217 | 0 |
21.4%
|
2 | 부산 | 79 | 0 |
7.8%
|
3 | 대구 | 55 | 0 |
5.4%
|
4 | 인천 | 53 | 0 |
5.2%
|
5 | 광주 | 28 | 0 |
2.8%
|
6 | 대전 | 30 | 0 |
3%
|
7 | 울산 | 24 | 0 |
2.4%
|
8 | 경기 | 213 | 0 |
21%
|
9 | 강원 | 33 | 0 |
3.3%
|
10 | 충북 | 30 | 0 |
3%
|
11 | 충남 | 41 | 0 |
4%
|
12 | 전북 | 39 | 0 |
3.8%
|
13 | 전남 | 40 | 0 |
3.9%
|
14 | 경북 | 57 | 0 |
5.6%
|
15 | 경남 | 64 | 0 |
6.3%
|
16 | 제주 | 10 | 0 |
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자 | 500 | 0 |
49.4%
|
2 | 여자 | 513 | 0 |
5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9~29세 | 225 | 0 |
22.2%
|
2 | 30대 | 217 | 0 |
21.4%
|
3 | 40대 | 235 | 0 |
23.2%
|
4 | 50대이상 | 336 | 0 |
33.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중졸 이하 | 160 | 0 |
16%
|
2 | 고등학교 졸업 | 313 | 0 |
31.2%
|
3 | 대학교 재학 이상 | 529 | 0 |
52.8%
|
9 | 거절/무응답 | 11 | 0 |
1.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업주부 | 272 | 0 |
27%
|
2 | 자영업 | 168 | 0 |
16.7%
|
3 | 판매/서비스업 | 41 | 0 |
4.1%
|
4 | 사무/관리 | 138 | 0 |
13.7%
|
5 | 전문직 | 28 | 0 |
2.8%
|
6 | 생산/기능직 | 44 | 0 |
4.4%
|
7 | 학생 | 136 | 0 |
13.5%
|
8 | 농/임/수산/축산업 | 65 | 0 |
6.5%
|
9 | 무직 | 111 | 0 |
11%
|
10 | 기타 | 0 | 0 |
0%
|
11 | 프리랜서 | 2 | 0 |
0.2%
|
12 | 자유직 | 1 | 0 |
0.1%
|
99 | 거절/무응답 | 7 | 0 |
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서울 | 66 | 0 |
6.7%
|
2 | 인천/경기 | 97 | 0 |
9.8%
|
3 | 강원 | 48 | 0 |
4.9%
|
4 | 대전/충남/충북 | 179 | 0 |
18.2%
|
5 | 광주/전남/전북 | 224 | 0 |
22.7%
|
6 | 대구/경북 | 173 | 0 |
17.6%
|
7 | 부산/울산/경남 | 163 | 0 |
16.5%
|
8 | 제주/이북/해외 | 35 | 0 |
3.6%
|
9 | 잘모름/무응답 | 28 | 0 |
2.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00만원 미만 | 133 | 0 |
14.6%
|
2 | 100 ~ 200만원 미만 | 182 | 0 |
20%
|
3 | 200 ~ 300만원 미만 | 204 | 0 |
22.4%
|
4 | 300 ~ 400만원 미만 | 160 | 0 |
17.5%
|
5 | 400 ~ 500만원 미만 | 114 | 0 |
12.5%
|
6 | 500만원 이상 | 119 | 0 |
13%
|
9 | 거절/무응답 | 101 | 0 |
11.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0.666666666666667 | 3 | 0 |
0.3%
|
- | 0.75 | 20 | 0 |
2%
|
- | 0.777777777777778 | 9 | 0 |
0.9%
|
- | 0.8 | 15 | 0 |
1.5%
|
- | 0.833333333333333 | 6 | 0 |
0.6%
|
- | 0.857142857142857 | 56 | 0 |
5.5%
|
- | 0.875 | 8 | 0 |
0.8%
|
- | 0.896551724137931 | 29 | 0 |
2.9%
|
- | 0.9 | 30 | 0 |
3%
|
- | 0.909090909090909 | 11 | 0 |
1.1%
|
- | 0.956521739130435 | 23 | 0 |
2.3%
|
- | 0.96 | 25 | 0 |
2.5%
|
- | 1 | 725 | 0 |
71.6%
|
- | 1.23809523809524 | 21 | 0 |
2.1%
|
- | 1.33333333333333 | 24 | 0 |
2.4%
|
- | 1.5 | 8 | 0 |
0.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심각하다 | 436 | 0 |
43.2%
|
2 | 심각한 편이다 | 447 | 0 |
44.3%
|
3 | 그저 그렇다 | 101 | 0 |
10%
|
4 | 별로 심각하지 않다 | 22 | 0 |
2.2%
|
5 | 전혀 심각하지 않다 | 3 | 0 |
0.3%
|
9 | 잘모름/ 무응답 | 4 | 0 |
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커질 것이다 | 445 | 0 |
45%
|
2 | 조금 커질 것이다 | 325 | 0 |
32.9%
|
3 | 현재 상태를 유지할 것이다 | 137 | 0 |
13.9%
|
4 | 조금 줄어들 것이다 | 76 | 0 |
7.7%
|
5 | 크게 줄어들 것이다 | 5 | 0 |
0.5%
|
9 | 잘모름/ 무응답 | 25 | 0 |
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심화될 것이다 | 543 | 0 |
55.2%
|
2 | 현재와 비슷할 것이다 | 337 | 0 |
34.3%
|
3 | 완화될 것이다 | 103 | 0 |
10.5%
|
9 | 잘모름/ 무응답 | 30 | 0 |
3.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정부 | 489 | 0 |
52.4%
|
2 | 대기업 | 101 | 0 |
10.8%
|
3 | 노동자 | 40 | 0 |
4.3%
|
4 | 정치권 | 259 | 0 |
27.8%
|
5 | 외국자본 | 13 | 0 |
1.4%
|
6 | 기타 | 0 | 0 |
0%
|
10 | 개인 | 31 | 0 |
3.3%
|
11 | 모두해당 | 0 | 0 |
0%
|
12 | 정부/ 대기업 | 0 | 0 |
0%
|
13 | 정부/ 노동자 | 0 | 0 |
0%
|
14 | 정부/ 대기업/ 노동자 | 0 | 0 |
0%
|
15 | 정부/ 대기업/ 노동자/ 정치권 | 0 | 0 |
0%
|
9 | 잘모름/ 무응답 | 80 | 0 |
8.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정부 | 0 | 0 |
0%
|
2 | 대기업 | 37 | 0 |
97.4%
|
3 | 노동자 | 1 | 0 |
2.6%
|
4 | 정치권 | 0 | 0 |
0%
|
5 | 외국자본 | 0 | 0 |
0%
|
6 | 기타 | 0 | 0 |
0%
|
10 | 개인 | 0 | 0 |
0%
|
11 | 모두해당 | 0 | 0 |
0%
|
12 | 정부/ 대기업 | 0 | 0 |
0%
|
13 | 정부/ 노동자 | 0 | 0 |
0%
|
14 | 정부/ 대기업/ 노동자 | 0 | 0 |
0%
|
15 | 정부/ 대기업/ 노동자/ 정치권 | 0 | 0 |
0%
|
9 | 잘모름/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정부 | 0 | 0 |
0%
|
2 | 대기업 | 0 | 0 |
0%
|
3 | 노동자 | 34 | 0 |
100%
|
4 | 정치권 | 0 | 0 |
0%
|
5 | 외국자본 | 0 | 0 |
0%
|
6 | 기타 | 0 | 0 |
0%
|
10 | 개인 | 0 | 0 |
0%
|
11 | 모두해당 | 0 | 0 |
0%
|
12 | 정부/ 대기업 | 0 | 0 |
0%
|
13 | 정부/ 노동자 | 0 | 0 |
0%
|
14 | 정부/ 대기업/ 노동자 | 0 | 0 |
0%
|
15 | 정부/ 대기업/ 노동자/ 정치권 | 0 | 0 |
0%
|
9 | 잘모름/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정부 | 0 | 0 |
0%
|
2 | 대기업 | 0 | 0 |
0%
|
3 | 노동자 | 0 | 0 |
0%
|
4 | 정치권 | 33 | 0 |
100%
|
5 | 외국자본 | 0 | 0 |
0%
|
6 | 기타 | 0 | 0 |
0%
|
10 | 개인 | 0 | 0 |
0%
|
11 | 모두해당 | 0 | 0 |
0%
|
12 | 정부/ 대기업 | 0 | 0 |
0%
|
13 | 정부/ 노동자 | 0 | 0 |
0%
|
14 | 정부/ 대기업/ 노동자 | 0 | 0 |
0%
|
15 | 정부/ 대기업/ 노동자/ 정치권 | 0 | 0 |
0%
|
9 | 잘모름/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정부 | 0 | 0 |
0%
|
2 | 대기업 | 0 | 0 |
0%
|
3 | 노동자 | 0 | 0 |
0%
|
4 | 정치권 | 0 | 0 |
0%
|
5 | 외국자본 | 32 | 0 |
100%
|
6 | 기타 | 0 | 0 |
0%
|
10 | 개인 | 0 | 0 |
0%
|
11 | 모두해당 | 0 | 0 |
0%
|
12 | 정부/ 대기업 | 0 | 0 |
0%
|
13 | 정부/ 노동자 | 0 | 0 |
0%
|
14 | 정부/ 대기업/ 노동자 | 0 | 0 |
0%
|
15 | 정부/ 대기업/ 노동자/ 정치권 | 0 | 0 |
0%
|
9 | 잘모름/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신자유 주의의 확산 | 65 | 0 |
6.8%
|
2 | 대기업 중심의 경제 정책 | 271 | 0 |
28.5%
|
3 | 복지 정책의 정체 또는 후퇴 | 104 | 0 |
10.9%
|
4 | 저성장과 성장 동력의 약화 | 72 | 0 |
7.6%
|
5 | 고용 불안과 임금격차 등 고용 양극화 | 423 | 0 |
44.5%
|
6 | 기타 | 0 | 0 |
0%
|
10 | 개인의 노력 부족 | 9 | 0 |
0.9%
|
11 | 정부 정책 | 2 | 0 |
0.2%
|
12 | 정치 문제 | 2 | 0 |
0.2%
|
13 | 부동산 문제 | 1 | 0 |
0.1%
|
14 | 교육 문제 | 1 | 0 |
0.1%
|
9 | 잘모름/ 무응답 | 63 | 0 |
6.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성장 | 395 | 0 |
41.8%
|
2 | 분배 | 550 | 0 |
58.2%
|
9 | 잘모름/ 무응답 | 68 | 0 |
7.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많이 노력하고 있다 | 51 | 0 |
5.2%
|
2 | 노력하고 있는 편이다 | 260 | 0 |
26.3%
|
3 | 그저 그렇다 | 346 | 0 |
35%
|
4 | 별로 노력하고 있지 않다 | 216 | 0 |
21.8%
|
5 | 전혀 노력하고 있지 않다 | 116 | 0 |
11.7%
|
9 | 잘모름/ 무응답 | 24 | 0 |
2.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일자리 창출 | 491 | 0 |
49.2%
|
2 | 저소득층 지원 | 185 | 0 |
18.6%
|
3 | 사교육비 경감 | 182 | 0 |
18.3%
|
4 | 세제 개혁 | 135 | 0 |
13.5%
|
5 | 기타 | 0 | 0 |
0%
|
10 | 모두해당 | 0 | 0 |
0%
|
11 | 개인의 노력 | 1 | 0 |
0.1%
|
12 | 정치권의 개선 | 1 | 0 |
0.1%
|
13 | 중소기업 육성 | 1 | 0 |
0.1%
|
14 | 부동산 가격 안정 | 1 | 0 |
0.1%
|
9 | 잘모름/ 무응답 | 16 | 0 |
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고소득층 | 12 | 0 |
1.2%
|
2 | 중산층 | 493 | 0 |
49.1%
|
3 | 저소득층 | 499 | 0 |
49.7%
|
9 | 잘모름/ 무응답 | 9 | 0 |
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정부 | 415 | 0 |
44.1%
|
2 | 기업 | 279 | 0 |
29.6%
|
3 | 노조 | 247 | 0 |
26.2%
|
4 | 기타 | 0 | 0 |
0%
|
10 | 모두해당 | 0 | 0 |
0%
|
11 | 기업/ 노조 | 0 | 0 |
0%
|
12 | 정부/ 노조 | 0 | 0 |
0%
|
13 | 정부/ 기업 | 0 | 0 |
0%
|
9 | 잘모름/ 무응답 | 72 | 0 |
7.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정부 | 0 | 0 |
0%
|
2 | 기업 | 45 | 0 |
66.2%
|
3 | 노조 | 23 | 0 |
33.8%
|
4 | 기타 | 0 | 0 |
0%
|
10 | 모두해당 | 0 | 0 |
0%
|
11 | 기업/ 노조 | 0 | 0 |
0%
|
12 | 정부/ 노조 | 0 | 0 |
0%
|
13 | 정부/ 기업 | 0 | 0 |
0%
|
9 | 잘모름/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정부 | 0 | 0 |
0%
|
2 | 기업 | 0 | 0 |
0%
|
3 | 노조 | 43 | 0 |
100%
|
4 | 기타 | 0 | 0 |
0%
|
10 | 모두해당 | 0 | 0 |
0%
|
11 | 기업/ 노조 | 0 | 0 |
0%
|
12 | 정부/ 노조 | 0 | 0 |
0%
|
13 | 정부/ 기업 | 0 | 0 |
0%
|
9 | 잘모름/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비 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 253 | 0 |
27.1%
|
2 | 정규직 노조의 양보 | 114 | 0 |
12.2%
|
3 | 비정규직 고용 제한을 통한 비정규직 양산 억제 | 161 | 0 |
17.3%
|
4 | 동일노동 동일임금 등 차별 시정을 통해 비 정규직의 임금 현 | 405 | 0 |
43.4%
|
9 | 잘모름/ 무응답 | 80 | 0 |
8.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정부가 적극 개입해야 한다 | 523 | 0 |
54.1%
|
2 | 노사 자율에 맡겨야 한다 | 444 | 0 |
45.9%
|
9 | 잘모름/ 무응답 | 46 | 0 |
4.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하고 있다 | 23 | 0 |
2.3%
|
2 | 잘하는 편이다 | 175 | 0 |
17.6%
|
3 | 보통이다 | 485 | 0 |
48.6%
|
4 | 잘못하는 편이다 | 232 | 0 |
23.3%
|
5 | 매우 잘못하고 있다 | 82 | 0 |
8.2%
|
9 | 잘모름/ 무응답 | 16 | 0 |
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심각하다 | 592 | 0 |
59.4%
|
2 | 심각한 편이다 | 320 | 0 |
32.1%
|
3 | 그저 그렇다 | 66 | 0 |
6.6%
|
4 | 별로 심각하지 않다 | 17 | 0 |
1.7%
|
5 | 전혀 심각하지 않다 | 2 | 0 |
0.2%
|
9 | 잘모름/ 무응답 | 16 | 0 |
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적으로 동의한다 | 390 | 0 |
40%
|
2 | 어느 정도 동의하는 편이다 | 451 | 0 |
46.3%
|
3 | 동의하지 않는 편이다 | 110 | 0 |
11.3%
|
4 |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 23 | 0 |
2.4%
|
9 | 잘모름/ 무응답 | 39 | 0 |
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상호간의 불신 | 175 | 0 |
17.8%
|
2 | 대화와 타협의 정치 문화 부재 | 278 | 0 |
28.3%
|
3 | 국회 의원의 자질 부족 | 219 | 0 |
22.3%
|
4 | 지역에 기반을 둔 지역 정당적 특성 때문에 | 158 | 0 |
16.1%
|
5 | 승자독식 정치문화 | 152 | 0 |
15.5%
|
6 | 기타 | 0 | 0 |
0%
|
7 | 모두해당 | 0 | 0 |
0%
|
9 | 잘모름/ 무응답 | 31 | 0 |
3.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청와대/ 정부 | 409 | 0 |
40.4%
|
2 | 여당 | 176 | 0 |
17.4%
|
3 | 야당 | 229 | 0 |
22.6%
|
4 | 언론 | 199 | 0 |
19.6%
|
5 | 기타 | 0 | 0 |
0%
|
6 | 모두해당 | 0 | 0 |
0%
|
7 | 여당/ 야당 | 0 | 0 |
0%
|
8 | 청와대/ 정부/ 여당/ 야당 | 0 | 0 |
0%
|
9 | 야당/ 언론 | 0 | 0 |
0%
|
10 | 청와대/ 정부/ 여당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청와대/ 정부 | 0 | 0 |
0%
|
2 | 여당 | 57 | 0 |
26.9%
|
3 | 야당 | 47 | 0 |
22.2%
|
4 | 언론 | 108 | 0 |
50.9%
|
5 | 기타 | 0 | 0 |
0%
|
6 | 모두해당 | 0 | 0 |
0%
|
7 | 여당/ 야당 | 0 | 0 |
0%
|
8 | 청와대/ 정부/ 여당/ 야당 | 0 | 0 |
0%
|
9 | 야당/ 언론 | 0 | 0 |
0%
|
10 | 청와대/ 정부/ 여당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청와대/ 정부 | 0 | 0 |
0%
|
2 | 여당 | 0 | 0 |
0%
|
3 | 야당 | 56 | 0 |
100%
|
4 | 언론 | 0 | 0 |
0%
|
5 | 기타 | 0 | 0 |
0%
|
6 | 모두해당 | 0 | 0 |
0%
|
7 | 여당/ 야당 | 0 | 0 |
0%
|
8 | 청와대/ 정부/ 여당/ 야당 | 0 | 0 |
0%
|
9 | 야당/ 언론 | 0 | 0 |
0%
|
10 | 청와대/ 정부/ 여당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청와대/ 정부 | 0 | 0 |
0%
|
2 | 여당 | 0 | 0 |
0%
|
3 | 야당 | 0 | 0 |
0%
|
4 | 언론 | 54 | 0 |
100%
|
5 | 기타 | 0 | 0 |
0%
|
6 | 모두해당 | 0 | 0 |
0%
|
7 | 여당/ 야당 | 0 | 0 |
0%
|
8 | 청와대/ 정부/ 여당/ 야당 | 0 | 0 |
0%
|
9 | 야당/ 언론 | 0 | 0 |
0%
|
10 | 청와대/ 정부/ 여당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당론 중심의 표결 | 281 | 0 |
31.7%
|
2 | 후보자에 대한 공천권 행사 등 공천 시스템의 문제 | 197 | 0 |
22.2%
|
3 | 보스 중심의 계파 정치 | 404 | 0 |
45.6%
|
4 | 기타 | 0 | 0 |
0%
|
10 | 모두해당 | 0 | 0 |
0%
|
11 | 상호간의 불신 | 1 | 0 |
0.1%
|
12 | 대화와 타협이 부족 | 3 | 0 |
0.3%
|
9 | 잘모름/ 무응답 | 127 | 0 |
14.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사회 갈등의 조정자로 서의 역할 | 278 | 0 |
28.2%
|
2 | 지역 주민을 대표하여 주민의 의사를 반영하는 역할 | 491 | 0 |
49.7%
|
3 | 법안을 만드는 입법자의 역할 | 139 | 0 |
14.1%
|
4 | 행정부를 견제하는 것 | 78 | 0 |
7.9%
|
5 | 기타 | 0 | 0 |
0%
|
10 | 모두해당 | 0 | 0 |
0%
|
11 | 나라를 위해 일하는 역할 | 1 | 0 |
0.1%
|
9 | 잘모름/ 무응답 | 26 | 0 |
2.6%
|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111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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