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정부기관과 업무수행 경험이 있거나 밀접한 업무관계에 있는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국정전반에 걸친 부패실태를 다양한 측면에서 파악하고 각종 부패의 특성을 규명함으로써 반부패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실시되었다. 한국행정연구원이 1999년부터 매년 실시해 온 이 조사는 부패 관련 반복문항들을 포함함으로써 한국사회 부패실태에 대한 시계열 연구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이 자료는 2007년에 수집된 것으로 공직부패의 정도와 심각성, 행정분야 및 행정계층별 부패만연 정도, 공직유형별 부패만연 정도, 사회분야별 부패만연 정도, 금품 등 실질적 뇌물제공 경험, 부패유발 주체, 부패행위 계기, 부패발생 요인 및 해소방안, 정부만족도, 정부신뢰도, 정부정책 지지도, 공기업 민영화 여부, 공공서비스 민간위탁 여부, 분야별 정부지출 증감여부, 기관신뢰도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