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재해원인조사, 2008 : 업무상 질병

초록

「산업재해원인조사」는 정부의 산업재해 예방정책 수립과 사업장의 산업재해 예방활동 수행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려는 목적 하에 업무상 사고 및 질병의 발생 과정과 원인에 관한 통계를 작성하고자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이 2000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는 조사이다. 이 조사는 산업재해보상보험법에 의해 근로복지공단으로부터 보상을 받은 업무상 재해자들을 그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조사원이 근로복지공단의 요양승인자료(요양신청서, 진단서, 재해조사보고서 등)를 열람하여 조사표를 작성한 후 재해자에 대한 전화조사를 통해 미비사항을 보완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재해유형에 따라 이 조사는 사고조사와 질병조사로 나뉘어 실시되는데, 사고조사는 부상자와 사망자, 질병조사는 근골격계질환자, 유해인자노출질환자, 뇌혈관·심혈관질환자, 기타 작업관련성질환자로 그 대상이 구분되어 있다. 이 자료는 2008년 질병재해자들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사업장 규모 및 업종, 직업, 직위, 근무기간, 근무형태, 고용형태, 작업내용, 질병명, 질병력, 질병발생과정, 질병유발요인 등에 관한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