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진레이온 산업재해 피해자 관련 기록, 1991

Abstract

이 자료집은 원진레이온 직업병사망사건 대책위원회가 1990년 원진레이온 근로자 김봉환 사망사건을 중심으로 고 김봉환의 직업병 인정 및 원진레이온 직업병 투쟁과정과 관련된 기록을 모아 정리한 것이다. 원진레이온 산재피해자 문제는 1981년부터 불거지기 시작하여 1988년 한겨레신문에 보도된 후 커다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었으며 김봉환 사망사건 후 동 대책위원회는 장례위원회를 구성하고 직업병 인정과 보상을 위한 137일간의 장례투쟁을 전개하였다.

자료집은 원진레이온 직업병 투쟁 일지, 김봉환 직업병 인정 투쟁 사건 개요 및 평가와 의의, 그리고 고 김봉환 조사와 조시, 장례식 사진, 투쟁이 진행되는 동안 작성되었던 기록과 사진 및 신문기사 등의 자료모음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집에는 진단서, 의료보험 진료부, 미망인이 작성한 진정서, 장례위 발행 소식지, 집회 및 장례식 팜플렛, 성명서, 결의문, 사건해결촉구 서명용지, 특별위원회의 이황화탄소에 의한 직업병 이환여부 판정 보고서, 고려대 의과대학 환경의학연구소가 작성한 ‘원진레이온 원액2과 유해 작업환경 여부결과 의견서’, 노동위원회 실태조사 소위원회가 작성한 ‘원진레이온 직업병 및 작업환경 실태조사 보고서’, 회사와 피해자 간 합의서 등이 포함되어 있다.

Keywords industrial accidentsindustrial safetyoccupational diseaseindustrial accident compensationwork environment업무상사망원진레이온김봉환; Topics; Employment/ Lab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