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재해 피해자 문송면 사건 관련 기록, 1989

Abstract

이 자료집은 1988년 산업재해피해자 문송면군의 장례식을 거행하기 위하여 조직된 [고 문송면군 산업재해노동자 장례위원회](이하 장례위)가 당시 장례식 기록과 동 사건 관련 기록들을 모아 정리한 것이다. 동 사건은 온도계와 압력계 제조업체에 근무하던 당시 15세 문송면군이 수은중독으로 산재요양을 신청하는 중에 사망한 사건으로 직업병과 산업재해 피해보상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동 자료집에는 조시·식사·조사·호상인사 등과 문송면군 수은중독 사망사건 개요, 문송면 큰형이 작성한 진정서, 진단서, 산업재해보상보험요양신청서, 장례위원회 활동 일지 및 평가기록, 유족과 회사측 간의 합의서, 장례식 사진, 관련단체 성명서, 진상조사 속보, 사건 관련 기사 등이 포함되어 있다.

Keywords industrial accidentsindustrial safetyoccupational diseaseindustrial accident compensation insurancework environment문송면업부상사망수은중독; Topics; Employment/ Labor; Count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