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1 지방선거 5개 지역 광역단체장 선거 여론조사

초록

이 자료는 2006년 5월 31일에 실시된「제4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서울, 경기, 대전, 광주, 제주 등 5개 광역시·도 자치단체장 후보출마 예상자들 간의 후보 확정 전 가상대결 지지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중앙일보가 실시한 선거여론조사 자료 7건을 모은 것이다. 동 자료에는 각 지역 후보출마 예상자들에 대한 지지도와 함께 투표의사, 정당지지도 등의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다. 중앙일보는 이후 서울시장에 대해서는 후보 확정 전후로 하여 각각 1차례씩 추가로 조사를 실시하였는데 그 자료도 함께 포함되어 있다.

각 자료에는 해당 지역의 성과 연령별 유권자수를 기준으로 한 가중치 변수가 포함되어 있으며, 가중치를 부여한 상태에서 자료를 분석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