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게임중독 및 여가활동 실태조사

초록

컴퓨터 및 인터넷 보급의 확산으로 청소년의 게임이용 시간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게임에 중독되는 청소년이 많아지고 있는데 핵가족화로 인한 가족기능의 상실이 한 원인으로 지적되기도 한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은 청소년의 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가족단위의 여가프로그램을 마련하고자「청소년 게임중독 및 여가활동 실태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조사는 초등학생 및 학부모와 중·고등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으며, 본 자료는 중·고등학생들과 그 부모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조사내용은 학생에 관한 것과 학부모에 관한 것으로 구분된다. 학생에 관한 내용으로는 게임이용 시간 및 빈도, 게임중독 정도, 주 여가활동, 희망 여가활동, 여가시간, 여가활동 동반자, 여가활동 장애요인, 여가활동 만족도, 가족응집 정도, 부모와의 관계 등이 있으며, 학부모에 관한 내용으로는 여가활동 동반자, 여가활동 필요성, 여가활동 장애요인, 여가활동의 기능, 필요한 여가시설 및 여가프로그램, 자녀와의 관계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