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아동·청소년 행복지수 조사 : 중·고등학생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09-0033
자료명(국문)
한국 아동·청소년 행복지수 조사 : 중·고등학생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3743
자료시리즈명
한국 아동·청소년 행복지수 조사
연구과제명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의 구축과 국제비교연구조사
연구책임자
염유식,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공동연구자
박종일,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연구원
박찬웅,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연구수행기관
한국방정환재단 ;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저작권
한국방정환재단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연구비지원기관
한국방정환재단교육인적자원부 BK21 사업
자료기탁자/기관
한국방정환재단
자료기탁일
2010-07-15
자료공개일
2010-08-18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한국방정환재단은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와 공동으로 아동 및 청소년의 주관적 행복도를 국제비교하고자 유니세프 행복지수를 모델로 2009년부터「한국 아동·청소년 행복지수 조사」를 매년 실시하고 있다. 이 조사는 초등학생과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며, 반복문항들을 포함함으로써 시계열 연구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이 자료는 2009년에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집한 것으로 가정환경, 가족관계, 학급친구들로부터의 지지, 교사와의 관계, 사교육 실태, 친구관계, 생활만족도, 주관적 행복감, 행복에 대한 인식, 주관적 계층의식, 학업성적, 신체발달상태, 영양 및 건강 관리, 유병경험, 일탈경험, 학대경험, 가출경험, 가출 및 자살 충동 이유 등을 주요 내용으로 포함하고 있다.
키워드
행복행복지수부모자녀관계교사학생관계친구관계사교육생활만족도행복감주관적계층의식학업성적청소년일탈학대가출청소년문제
주제분류
청소년과 사회화
자료수집기간
2009-03-00~2009-04-00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전국 중·고등학교 1-3학년 학생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repeated cross-sectional study)
조사수행기관
현대리서치연구소
자료수집주기
1년
자료수집방법
자기기입식
표본추출방법
통계청 교육통계를 이용한 학교급별, 권역별, 지역규모별, 성별 학생수 비례 할당표본추출
표본크기
3,903 (유효사례)
가중치
없음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이용안내
현재 KOSSDA 에서는「한국 아동·청소년 행복지수 조사」의 2009년(A1-2009-0032, A1-2009-0033), 2010년(A1-2010-0243, A1-2010-0244), 2011년(A1-2011-0129, A1-2011-0130), 2012년(A1-2012-0147, A1-2012-0148) 자료를 이용할 수 있다.
자료인용서식
염유식, 박종일, 박찬웅. 한국 아동·청소년 행복지수 조사 : 중·고등학생 [데이터 세트]. 한국방정환재단 ;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10-08-18, A1-2009-0033,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3743
File Information
자료유형파일명내용파일종류파일크기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090033.pdf
설문지 (한글)
PDF432.36 kB다운로드
관련파일-코드북(한글)
kor_codebook_20090033.pdf
코드북 (한글)
PDF254.47 kB다운로드
배경변수
id
응답자 아이디
sex
응답자 성별
area
거주지역
size
거주지역 규모
school
교급
grade
학년
a351
부친 최종학력
a352
모친 최종학력
a361
부친 직업
a362
모친 직업
가정 및 가족관계
가정에 보유여부
home01
가정에 보유여부: 자동차
home02
가정에 보유여부: 자기 혼자만의 방
home03
가정에 보유여부: 컴퓨터
home04
가정에 보유여부: 책상
home05
가정에 보유여부: 공부방
home06
가정에 보유여부: 교육용 소프트웨어
home07
가정에 보유여부: 인터넷연결
home08
가정에 보유여부: 계산기
home09
가정에 보유여부: 사전
home10
가정에 보유여부: 백과사전류의 책
a01
가정에 있는 책 권수
a02
가정에서 소유한 자동차 대수
a03
가정에 있는 컴퓨터 대수
동거여부
fam01
동거가족유무: 아버지
fam02
동거가족유무: 어머니
fam03
동거가족유무: 친할아버지
fam04
동거가족유무: 친할머니
fam05
동거가족유무: 외할아버지
fam06
동거가족유무: 외할머니
fam07
동거가족유무: 새아버지
fam08
동거가족유무: 새어머니
fam09
동거가족유무: 남자형제
fam10
동거가족유무: 여자형제
fam11
동거가족유무: 기타
fam12
동거가족유무: 해당없음
관계
a04
부모님과 함께 저녁식사 하는 횟수
a05
여러분과 대화하기 위해 부모님이 시간내는 횟수
a061
아버지의 경제활동 여부
a062
어머니의 경제활동 여부
a07
아버지와의 관계 정도
a08
어머니와의 관계 정도
a091
아버지와의 관계1: 아버지는 나와 많은 시간을 보내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a092
아버지와의 관계2: 아버지와 나는 서로를 잘 이해하는 편이다
a093
아버지와의 관계3: 나는 어떤 문제든지 아버지에게 이야기 할 수 있다
a094
아버지와의 관계4: 아버지는 나의 학교생활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신다
a095
아버지와의 관계5: 아버지는 나의 친구들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신다
a101
어머니와의 관계1: 어머니는 나와 많은 시간을 보내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a102
어머니와의 관계2: 어머니와 나는 서로를 잘 이해하는 편이다
a103
어머니와의 관계3: 나는 어떤 문제든지 어머니에게 이야기 할 수 있다
a104
어머니와의 관계4: 어머니는 나의 학교생활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신다
a105
어머니와의 관계5: 어머니는 나의 친구들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신다
a11
아버지와 어머니의 사이좋음 정도
a12
형제자매와의 사이좋음 정도
학교 및 학원생활
학교
a131
학교가는 날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시간 (시간)
a132
학교가는 날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시간 (분)
a14
지난 학년 같은반 학생들의 친절한 정도
a15
지난 학년 같은반 학생들이 도움주는 정도
a161
선생님와의 관계1: 나는 학교선생님과 사이가 좋은 편이다
a162
선생님와의 관계2: 나는 학교선생님께 내 고민을 털어놓고 이야기 할 수 있다
a163
선생님와의 관계3: 학교선생님은 나에게 도움을 주신다
a164
선생님와의 관계4: 학교선생님은 나에게 사랑과 관심을 보여주신다
a165
선생님와의 관계5: 학교선생님은 우리 부모님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
a166
선생님와의 관계6: 학교선생님은 내 친구관계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
a167
선생님와의 관계7: 나는 학교선생님을 가깝게 느낀다
학원
a17
학원, 과외 여부
a171
다니고 있는 학원, 과외, 공부방 수
a1721
학원에서 보내는 평일 하루 총 시간 (시간)
a1722
학원에서 보내는 평일 하루 총 시간 (분)
a1731
학원에서 보내는 주말 하루 총 시간 (시간)
a1732
학원에서 보내는 주말 하루 총 시간 (분)
a1741
학원선생님과의 관계1: 나는 학원선생님과 사이가 좋은 편이다
a1742
학원선생님과의 관계2: 나는 학원선생님께 내 고민을 털어놓고 이야기 할 수 있다
a1743
학원선생님과의 관계3: 학원선생님은 나에게 사랑과 관심을 보여주신다
a1744
학원선생님과의 관계4: 학원선생님은 우리 부모님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
a1745
학원선생님과의 관계5: 학원선생님은 내 친구관계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
친구관계
a18
가까운 친구수
a19
가까운 친구와 만나는 장소
a20
가까운 친구와 만나는 빈도
a211
친구과의 관계1: 나는 친구들과 함께 있으면 즐겁다
a212
친구과의 관계2: 나는 친구들과 같은 생각과 감정을 가지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a213
친구과의 관계3: 나는 내 고민을 친구에게 이야기 한다
a214
친구과의 관계4: 내 친구들은 내 가족들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
행복
a221
주관적 행복도1: 나는 건강하다고 생각한다
a222
주관적 행복도2: 나는 학교생활을 매우 좋아한다
a223
주관적 행복도3: 나의 삶에 만족한다
a224
주관적 행복도4: 나는 내가 속한 집단에 소속감을 느낀다
a225
주관적 행복도5: 나는 주변사람과 잘 어울린다
a226
주관적 행복도6: 나는 아무런 이유없이 무척 외롭다
a227
주관적 행복도7: 나는 매우 피곤하다
a228
주관적 행복도8: 나는 스트레스를 받는다
a23
주변친구들의 행복도
a24
친구에 비한 자신의 행복도
a25
행복하기 위해 필요한 것
a26
스스로 행복하다고 느낄 때
a27
주관적인 계층의식
생활스타일
건강
a28
응답자 키
a29
응답자 몸무게
a301
학교 다닐 때 취침시간 (시간)
a302
학교 다닐 때 취침시간 (분)
a3201
등교 전 아침식사하는지 여부
a3202
하루 세끼 챙겨먹는지 여부
a3203
정기적으로 운동을 하는지 여부
a3204
최근 2주간 의료기관에서 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지 여부
a3205
최근 1년 동안 입원한 경험이 있는지 여부
a3206
최근 2주 동안 약국 이용한 적이 있는지 여부
a3207
흡연여부
a3208
음주여부
a3209
본드를 흡입한 적이 있는지 여부
a3210
마약을 사용한 적이 있는지 여부
a3211
성관계를 가져본 적이 있는지 여부
a3212
가장 최근에 성관계를 할 때 콘돔을 사용하였는지 여부
a3213
아이를 갖게 한 적, 혹은 낳은 적이 있는지 여부
a3214
음란물(야동, 야설, 만화 등)을 자주 보는지 여부
일상생활
a311
2008년 2학기말 성적-반전체인원
a312
2008년 2학기말 성적-등수
a3215
학교수업을 고의적으로 빠진 적이 있는지 여부
a3216
학교에서 징계를 받은 적이 있는지 여부
a3217
최근 2개월 동안 다른 학생을 괴롭힌 적이 있는지 여부
a3218
최근 12개월 동안 신체적인 싸움을 한 적이 있는지 여부
a3219
최근 12개월 동안 다른 사람을 따돌림 시킨 적이 있는지 여부
a3220
최근 12개월 동안 다른 사람에게 따돌림 당한 적이 있는지 여부
a3221
최근 12개월 동안 집에서 맞은 적이 있는지 여부
a3222
최근 12개월 동안 집에서 욕을 들은 적이 있는지 여부
a33
가출 충동 느낀 적
a331
가출 생각해 본 경험 및 이유
a332
실제로 가출 해 본 경험
a34
가출 충동 느낀 적
a341
자살 생각해 본 경험 및 이유
a37
예상하는 자신의 최종학력
a38
예상하는 자신의 직업
a39
부모님이 희망하는 직업
a40
자신이 희망하는 직업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2010.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의 구축과 국제비교연구조사 결과보고서.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KSSL Google

박종일 ; 박찬웅 ; 서효정 ; 염유식. 2010.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연구와 국제비교. 한국사회학회 KSSL Google

A. L. Jin ; Y. Yoosik. 2013. Gender-specific Bullying Dynamics among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Hierarchical vs. Bilateral. 한국보건사회학회 KSSL Google

염유식 ; 서효정. 2009. 한국 청소년들의 주관적 행복과 닫힌 구조의 관계망. 한국사회학회 KSSL Google

서효정. 2009. 한국 청소년의 건강행동과 사회적 지지. 한국사회학회 KSSL Google

박종일 ; 박찬웅 ; 서효정 ; 염유식. 2010.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연구와 국제비교. 한국사회학회 KSSL Google

Hit320 Download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