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구술 회원공개

초록

이 자료는 강원인의 지역정체성을 파악하고자 강원도 출신 조선족을 대상으로 그들의 삶과 생활방식에 관하여 인터뷰한 것이다. 인터뷰 대상자들은 강원도 출신으로 1930년대 이후 중국 만주지역으로 이주하여 길림성과 흑룡강성, 그리고 요녕성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이주 1세대 및 그 후손들이다. 인터뷰는 2004년부터 2005년까지 길림성 연변 거주 강원인을 대상으로 실시되었고, 2006년과 2007년에는 흑룡강성 및 요녕성 거주 강원인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강원도에서 중국으로의 이주과정, 이주 당시와 현재의 가족구성, 강원도에서의 기억, 생업, 의례와 풍속(혼례, 제례, 명절 등), 민요 및 설화, 한국방문 경험, 강원인의 특수성, 한족과의 갈등, 중국 역사변동(만주사변, 문화혁명, 대약진 등) 과정에서의 개인 삶의 변화, 삶에 대한 회고 등이다. 이 인터뷰 자료는 전사자료 26건(길림성 8건, 흑룡강성 7건, 요녕성 11건)과 음성자료 13건(흑룡강성 7건, 요녕성 6건)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