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핵심역량 진단조사 : 중·고등학생

초록

이 조사는 역량기반 학습체계를 구축하려는 목적 하에 한국 청소년의 핵심역량을 진단하고자 실시되었다. 이 조사에서 핵심역량은 청소년기에 핵심적으로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의 종합적 능력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지적 도구 활용, 사회적 상호작용, 자율적 행동 세 하위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조사대상은 초등학생과 중·고등학생으로 나뉘며, 본 자료는 중·고등학생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조사내용은 지적 도구 활용 역량,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 자율적 행동 역량에 관한 것으로 나누어진다. 지적 도구 활용 역량에는 컴퓨터 및 인터넷 이용과 같은 정보통신 활용능력이 포함되어 있고,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에는 대인신뢰, 사회신뢰, 사회적 관계, 시민의식, 소속감, 삶에 대한 만족, 주요 사회가치들에 대한 태도 등의 사회의식과 사회적 태도가 포함되어 있으며, 자율적 행동 역량에는 사회체계에 대한 이해, 행동결과예측, 행동선택, 목표설정, 계획수립, 과제 수행 및 평가, 권리한계 인식, 권리주장, 대안제시 등의 행위능력이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