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 활동 및 문화 조사 : 중·고등학생

초록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은 청소년정책 개발 및 수립을 위한 종합 지표를 구축하고자 2006년부터 2008년까지「한국 청소년발달지표 조사」연구를 수행하였고, 2009년부터는「한국 청소년지표 조사」로 명칭을 변경하여 동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 조사는 2009년 제4차년도 청소년지표 가운데 청소년 활동 및 문화에 관한 지표를 산출하고자 실시되었다. 조사대상은 초등학생과 중·고등학생으로 나뉘며, 본 자료는 중·고등학생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조사내용은 청소년활동, 청소년문화, 청소년역량에 관한 것으로 나누어진다. 청소년활동에 관한 내용으로는 청소년활동에 대한 인식, 청소년활동에 대한 선호, 청소년활동 참여실태 등이 있고, 청소년문화에 관한 내용으로는 문화의식, 문화적 취향, 문화교육실태, 문화예술 관람실태, 문화활동 참여실태, 매체이용실태 등이 있으며, 청소년역량에 관한 내용으로는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시민적, 직업적 역량 평가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