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및 소비자 운동가 이한옥 여사 생애사 인터뷰 조사, 1985

초록

이 자료는 농촌계몽운동가이자 소비자운동가인 이한옥 여사(1914~2004)의 구술생애사에 관한 것이다. 이한옥 여사는 1941년 일본 이와현립육원(岩手縣立育原) 농업경영연구원을 졸업한 뒤 농협중앙회 부녀담당 연구원 등을 지내며 농촌계몽운동을 하였고, 1960년대 중반 이후에는 한국생활문제연구회 부회장, 한국소비협동조합연구회 회장 등을 역임하며 소비자운동가로 활동하였다. 1965년에는 사회사업가 최용신 여사의 공로를 기리기 위해 제정된 용신봉사상을 제1회로 수상하기도 하였다.

면접은 1985년 이한옥 여사의 사위인 강신표 교수가 사회사적 측면에서 이한옥 여사의 생애를 정리할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한국전쟁과 피난생활, 1940년대 국민총력연맹 조선본부 생활지도계장 재직 당시 노동 및 휴식과 식량 간 상관관계 실험, 1964년 농협중앙회 부녀담당 연구원 재직 당시 두부공장 운영, 1965년 용신봉사상 수상 보고서, 소비자조합의 운영 철학과 방식 등에 관한 것이다. 이 자료는 8건의 음성자료와 요약문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