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진로 및 직업 실태조사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09-0026
자료명(국문)
청소년 진로 및 직업 실태조사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3695
자료시리즈명
청소년발달지표조사
연구과제명
한국 청소년 지표 조사 Ⅳ- 청소년 진로·직업 지표
연구책임자
최인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위원
공동연구자
김봉환, 숙명여자대학교 교육심리학과 교수
황매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허은영, 백석중학교 교사
연구수행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저작권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자료기탁자/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자료기탁일
2010-05-19
자료공개일
2010-06-29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은 청소년정책 개발 및 수립을 위한 종합 지표를 구축하고자 2006년부터 2008년까지「한국 청소년발달지표 조사」연구를 수행하였고, 2009년부터는「한국 청소년지표 조사」로 명칭을 변경하여 동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 조사는 2009년 제4차년도 청소년지표 가운데 진로 및 직업 특성에 관한 지표를 산출하고자 실시되었다.
조사내용은 진로·직업 의식, 진로·직업 경험, 진로·직업 역량에 관한 것으로 나누어진다. 진로·직업 의식에 관한 내용으로는 직업생활에서의 중요가치, 직업생활 성공요인, 진로 결정 및 준비 상태 등이 있고, 진로·직업 경험에 관한 내용으로는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경험과 만족도, 학교 진로교육의 문제점, 가정 및 기관에서의 진로교육 경험과 만족도, 진로준비 경험, 아르바이트 경험 등이 있으며, 진로·직업 역량에 관한 내용으로는 자신에 대한 이해, 직업에 대한 지식, 진로결정의 합리성 등이 있다.
키워드
청소년사회지표진로인식직업의식직업가치진로선택진로교육직업교육진로상담아르바이트
주제분류
청소년과 사회화
자료수집기간
2009-06-30~2009-08-28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지역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전국의 중·고등학교 재학생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repeated cross-sectional study)
조사수행기관
㈜메트릭스코퍼레이션
자료수집방법
대인면접조사
표본추출방법

1) 2008년 교육통계연보에 수록된 전국 중·고등학교 현황자료를 기초로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12개 지역(서울/인천/대전/광주/대구/울산/부산/경기도/충청도/전라도/강원도/경상도)의 학생수를 집계하여 학생의 지역분포 비율을 산출
2) 학생의 지역분포 비율에 따라 지역별로 표본수 할당
3) 지역별 할당표본수를 학급당 평균학생수로 나누어 추출학교수 결정
4) 학교별 학생수에 따른 규모비례확률표집(PPS)으로 조사대상 학교 추출
5) 추출된 학교로부터 1개 학년을 선정하고 해당 학년의 1개 학급을 선정하여 전원을 조사
표본크기
6,509 (유효사례)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이용안내
「청소년 진로 및 직업 실태조사」는 「청소년발달지표조사」의 4차(A1-2009-0026) 자료이며, 1차(A1-2006-0035), 2차(A1-2007-0034), 3차(A1-2008-0002)자료 모두 KOSSDA에서 이용가능하다.
자료인용서식
최인재, 김봉환, 황매향, 허은영. 청소년 진로 및 직업 실태조사 [데이터 세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10-06-29, A1-2009-0026,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3695
File Information
자료유형파일명내용파일종류파일크기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090026.pdf
설문지 (한글)
PDF400.3 kB다운로드
관련파일-코드북(한글)
kor_codebook_20090026.pdf
코드북 (한글)
PDF305.87 kB다운로드
배경변수
q27
응답자 성별
q28a1
동거가족유무1: (외)할아버지
q28a2
동거가족유무2: (외)할머니
q28a3
동거가족유무3: 아버지
q28a4
동거가족유무4: 어머니
q28a5
동거가족유무5: 형제 또는 자매
q28a6
동거가족유무6: 기타친척
q28a7
동거가족유무7: 기타
q28a8
동거가족유무8: 없음
q29a1
부친 학력
q29a2
모친 학력
q30a1
부친 직업유무
q30a2
모친 직업유무
q31
가정의 경제적수준
q33a1
학업성적(2009년 1학기)1: 국어
q33a2
학업성적(2009년 1학기)2: 영어
q33a3
학업성적(2009년 1학기)3: 수학
q33a4
학업성적(2009년 1학기)4: 사회영역
q33a5
학업성적(2009년 1학기)5: 과학영역
q33a6
학업성적(2009년 1학기)6: 전문교과
DM1
조사지역
DM2
응답자 성별
DM3
응답자 학년
DM4
학교급
DM5
응답자 학력
DM6
거주지역
DM21
학교유형
id
응답자 아이디
직업가치
q1a1
직업가치1: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성취감을 갖는 것
q1a2
직업가치2: 단조롭게 반복되지 않고 변화 있는 일을 하는 것
q1a3
직업가치3: 많은 돈을 버는 것
q1a4
직업가치4: 쉽게 실직되지 않고, 오랫동안 그 직장에서 일할 수 있는 것
q1a5
직업가치5: 내가 하는 일에 대해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정받는 것
q1a6
직업가치6: 내가 일하는 곳에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것
q1a7
직업가치7: 혼자 하는 일 보다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
q1a8
직업가치8: 다른 사람들에게 구체적으로 도움이 되는 일을 하는 것
q1a9
직업가치9: 더 발전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있는 것
q1a10
직업가치10: 자신의 아이디어를 내서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 것
q1a11
직업가치11: 윗사람의 명령이나 통제 없이 독자적으로 일하고 책임지는 것
q1a12
직업가치12: 내가 좋아하고 재미있는 일을 하는 것
q1a13
직업가치13: 쾌적한 근무환경에서 일하는 것
q1a14
직업가치14: 규칙적인 출퇴근 시간과 휴가가 보장되는 곳에서 일하는 것
q1a15
직업가치15: 일이 간단하고 쉬운 곳에서 일하는 것
직업생활에서의 성공요인
q2a1
직업의 성공요인1: 돈/재산
q2a2
직업의 성공요인2: 근면함과 성실성
q2a3
직업의 성공요인3: 원만한 대인관계 능력
q2a4
직업의 성공요인4: 인맥
q2a5
직업의 성공요인5: 좋은 성품
q2a6
직업의 성공요인6: 자기개발
q2a7
직업의 성공요인7: 운이나 요행
q2a8
직업의 성공요인8: 가정배경
q2a9
직업의 성공요인9: 학벌
q2a10
직업의 성공요인10: 뚜렷한 목표의식
q2a11
직업의 성공요인11: 직업에서 요구되는 기술이나 능력
진로 및 직업태도
q3a1
진로 및 직업에 대한 태도1: 나는 나의 진로에 대해 확실한 결정을 해놓은 상태이다
q3a2
진로 및 직업에 대한 태도2: 나는 장래에 무슨 일을 할 것인지 이미 정해 놓았다
q3a3
진로 및 직업에 대한 태도3: 나는 이미 진로가 결정되어 있어 진로를 선택하는데 별로 고민하지 않는다
q3a4
진로 및 직업에 대한 태도4: 나는 내가 선택한 직업세계에서 성공할 수 있을지 자신이 없다
q3a5
진로 및 직업에 대한 태도5: 나는 내 자신과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하다
q3A6
진로 및 직업에 대한 태도6: 내가 원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과 진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기 원한다
q3A7
진로 및 직업에 대한 태도7: 나의 흥미나 성격 등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 전문적인 상담을 받고 싶다
q3A8
진로 및 직업에 대한 태도8: 내가 계획한 진로와 관련된 자료를 얻는데 관심이 많다
q3A9
진로 및 직업에 대한 태도9: 내가 원하는 직업보다 부모님이나 주위사람들이 권하는 직업을 선택할 것이다
q3A10
진로 및 직업에 대한 태도10: 나는 다른 사람들의 도움이 있어야만 진로를 결정할 수 있다
학교진로교육 경험 및 만족도
q4a1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경험 유무1: '진로와 직업' 과목 수업을 통한 진로교육
q4a2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경험 유무2: 사회, 도덕, 기술, 가정 등 과목에서의 진로교육
q4a3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경험 유무3: 현장학습이나 견학을 통한 진로교육
q4a4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경험 유무4: 상담선생님의 상담중심 진로교육
q4a5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경험 유무5: 진로관련 검사(예: 적성검사, 흥미검사 등)를 통한 진로교육
q4a6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경험 유무6: 인터넷 또는 동영상을 통한 진로교육
q4a7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경험 유무7: 소집단 혹은 동아리 활동을 통한 진로교육
q4a8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경험 유무8: 저명인사나 선배의 초청 강의
q4a9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경험 유무9: 재량활동을 통한 진로교육
q4a10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경험 유무10: 진로관련 읽기자료를 통한 진로교육
q4a11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경험 유무11: 방과 후 활동을 통한 진로교육
q4b1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만족도1: '진로와 직업' 과목 수업을 통한 진로교
q4b2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만족도2: 사회, 도덕, 기술, 가정 등 과목에서의 진로교육
q4b3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만족도3: 현장학습이나 견학을 통한 진로교육
q4b4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만족도4: 상담선생님의 상담중심 진로교육
q4b5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만족도5: 진로관련 검사(예: 적성검사, 흥미검사 등)를 통한 진로교육
q4b6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만족도6: 인터넷 또는 동영상을 통한 진로교육
q4b7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만족도7: 소집단 혹은 동아리 활동을 통한 진로교육
q4b8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만족도8: 저명인사나 선배의 초청 강의
q4b9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만족도9: 재량활동을 통한 진로교육
q4b10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만족도10: 진로관련 읽기자료를 통한 진로교육
q4b11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만족도11: 방과 후 활동을 통한 진로교육
q4b12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경험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q4_2
진로교육으로 인한 변화
q4_3
진로교육에서의 강조내용
학교진로교육 장애 및 요구도
q5a1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관련 장애1: 교과학습이 많아 진로교육을 받을 시간이 부족하다
q5a2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관련 장애2: 진로교육에 대해 나의 관심이 부족하다
q5a3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관련 장애3: 진로교육에 대해 선생님들의 관심이 부족하다
q5a4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관련 장애4: 진로교육을 담당하는 선생님이 필요하다
q5a5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관련 장애5: 선생님들의 진로지도에 대한 전문성이 부족하다
q5a6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관련 장애6: 진로관련 정보가 부족하다
q5a7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관련 장애7: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부족하다
q5a8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관련 장애8: 진로 및 직업관련 상담시설이 부족하다
q5a9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관련 장애9: 진로 및 직업관련 기자재(컴퓨터, 진로관련 책자 등)가 필요하다
가정진로관련 경험 및 만족도
q6a1
가정에서의 진로 관련 경험 유무1: 미래의 나의 직업목표에 대한 가족과의 대화
q6a2
가정에서의 진로 관련 경험 유무2: 나의 적성과 흥미에 대한 가족과의 대화
q6a3
가정에서의 진로 관련 경험 유무3: 학교, 학과, 직업 선택에 대한 가족과의 대화
q6a4
가정에서의 진로 관련 경험 유무4: 가족과 함께 진로관련 전문기관 방문
q6a5
가정에서의 진로 관련 경험 유무5: 가족의 직장방문 경험
q6a6
가정에서의 진로 관련 경험 유무6: 가족과 함께 진학하고 싶은 상급학교 방문 경험
q6b1
가정에서의 진로 관련 경험 만족도1: 미래의 나의 직업목표에 대한 가족과의 대화
q6b2
가정에서의 진로 관련 경험 만족도2: 나의 적성과 흥미에 대한 가족과의 대화
q6b3
가정에서의 진로 관련 경험 만족도3: 학교, 학과, 직업 선택에 대한 가족과의 대화
q6b4
가정에서의 진로 관련 경험 만족도4: 가족과 함께 진로관련 전문기관 방문
q6b5
가정에서의 진로 관련 경험 만족도5: 가족의 직장방문 경험
q6b6
가정에서의 진로 관련 경험 만족도6: 가족과 함께 진학하고 싶은 상급학교 방문 경험
q6b7
가정에서의 진로 관련 경험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기관실시 진로 및 직업 경험 및 만족도
q7a1
기관에서의 진로관련 경험 유무1: 진로박람회(엑스포)
q7a2
기관에서의 진로관련 경험 유무2: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운영하는 커리어 스쿨
q7a3
기관에서의 진로관련 경험 유무3: 사회복지관,청소년수련관 등 관련기관에서 실시하는 직업체험 교육
q7a4
기관에서의 진로관련 경험 유무4: 산업체에서 실시하는 진로 및 취업 관련 프로그램 참여
q7a5
기관에서의 진로관련 경험 유무5: 대학에서 실시하는 학과(전공)관련 견학 프로그램
q7b1
기관에서의 진로관련 경험 만족도1: 진로박람회(엑스포)
q7b2
기관에서의 진로관련 경험 만족도2: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운영하는 커리어 스쿨
q7b3
기관에서의 진로관련 경험 만족도3: 사회복지관,청소년수련관 등 관련기관에서 실시하는 직업체험 교육
q7b4
기관에서의 진로관련 경험 만족도4: 산업체에서 실시하는 진로 및 취업 관련 프로그램 참여
q7b5
기관에서의 진로관련 경험 만족도5: 대학에서 실시하는 학과(전공)관련 견학 프로그램
q7b6
기관에서의 진로관련 경험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진로준비행동
q8a1
진로준비1: 내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과나 직업에 대해 인터넷을 통해 검색해 본 적이 있다
q8a2
진로준비2: 내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 연락 (이메일, 전화 등) 해 본 적이 있다
q8a3
진로준비3: 내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직업에 대한 동영상이나 TV프로그램을 본 적이 있다
q8a4
진로준비4: 내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직업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을 만나 이야기 해 본적이 있다
q8a5
진로준비5: 나의 진로 문제와 관련하여 자발적으로 상담을 받아본 적이 있다
q8a6
진로준비6: 진로와 관련하여 나의 적성이나 흥미, 성격 등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를 받아본 적이 있다
q8a7
진로준비7: 내가 원하는 직업에 서 요구되는 능력이나 기술을 갖추기 위해 열심히 준비하고 있다
q8a8
진로준비8: 학교공부 외에도 나의 소질과 적성을 살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q8a9
진로준비9: 방과 후나 방학 등을 이용해 직업 체험을 해본 적이 있다
q8a10
진로준비10: 내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직업이나 진로와 관련된 책, 홍보물 등을 읽어 보았다
아르바이트 체험
q9
지난 1년간 아르바이트 경험 유무
q9_1
지난 1년간 아르바이트 경험 횟수
q10
가장 최근에 한 아르바이트
q11
지난 1년 중 아르바이트 시작시기
q11_1
아르바이트 지속기간
q11_2
하루의 아르바이트 시간
q11_3
아르바이트 시급
q12
아르바이트를 하게된 이유
q13a1
아르바이트 구직시 중요하게 생각한 것: 1순위
q13a22
아르바이트 구직시 중요하게 생각한 것: 2순위
q14
아르바이트 구한 방법
q15
아르바이트를 그만 둔 이유
q16a1
아르바이트시 경험 유무1: 일을 하고 나서 임금을 받지 못하거나 약속보다 적게 받았다
q16a2
아르바이트시 경험 유무2: 야근을 하거나 휴일에 일하고도 수당을 받지 못했다
q16a3
아르바이트시 경험 유무3: 계약시간보다 초과하여 일을 시켰으나 임금을 올려주지 않았다
q16a4
아르바이트시 경험 유무4: 처음 하기로 한 일과 전혀 다른 일을 시켰다
q16a5
아르바이트시 경험 유무5: 아르바이트를 하다가 다친 적이 있다
q16a6
아르바이트시 경험 유무6: 폭언 등 인격모독을 당한 적이 있다
q16a7
아르바이트시 경험 유무7: 구타나 폭행을 당한 적이 있다
q16a8
아르바이트시 경험 유무8: 성희롱이나 성폭력을 경험한 적이 있다
q16a9
아르바이트시 경험 유무9: 부당한 손해배상 청구를 요구받은 적이 있다
q17
아르바이트 시작시 근로계약서 작성여부
q18
아르바이트 시작시 부모동의서 제출여부
q19
미래의 직업생활을 위한 아르바이트 경험의 도움정도
q20a1
아르바이트로 인한 부정적 경험1: 아르바이트로 인해 수업시간에 잠을 잔 적이 있다
q20a2
아르바이트로 인한 부정적 경험2: 아르바이트로 인해 숙제를 제때에 해 가지 못한 적이 있다
q20a3
아르바이트로 인한 부정적 경험3: 아르바이트로 인해 성적이 떨어진 적이 있다
q20a4
아르바이트로 인한 부정적 경험4: 아르바이트로 인해 친한 친구를 만나는 시간이 줄어들었다
진로 및 직업 역량
q21a1
진로 및 직업역량1: 내가 잘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
q21a2
진로 및 직업역량2: 내가 좋아하고 싫어하는 일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
q21a3
진로 및 직업역량3: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선택의 조건(명예, 보수, 봉사 등)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
q21a4
진로 및 직업역량4: 내 성격에 어울리는 직업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
q21A5
진로 및 직업역량5: 내가 선택할 수 있는 직업들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다
q21A6
진로 및 직업역량6: 다양한 직업의 종류와 그 직업의 전망 등에 대해 알고 있다
q21A7
진로 및 직업역량7: 나는 여러 가지 직업분야에서 사람들이 실제로 어떤 일들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다
q21A8
진로 및 직업역량8: 나는 나에게 맞는 진로와 관련된 정보를 어떻게 얻어야 하는지 알고 있다
q21A9
진로 및 직업역량9: 내가 원하는 학과에서 배우는 내용에 대해 알고 있다
q21A10
진로 및 직업역량10: 내가 관심을 가지는 직업의 특성(예: 일의 내용, 수입, 근무 환경 등)에 대해 알고 있다
q21A11
진로 및 직업역량11: 내가 원하는 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직업을 가질 수 있는지 알고 있다
q21A12
진로 및 직업역량12: 여러 직업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충분히 생각해 본 후에 내 진로를 결정할 것이다
q21A13
진로 및 직업역량13: 진로 결정을 하기에 앞서 여러 사람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생각할 것이다
q21A14
진로 및 직업역량14: 내가 처한 현실(가정환경, 신체적 조건 등)을 고려하여 진로를 결정할 것이다
q21A15
진로 및 직업역량15: 직업에 대한 지식과 나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내게 맞는 직업을 선택할 것이다
q21A16
진로 및 직업역량16: 직업에 대하여 알아 볼 때 그 직업이 나의 성격이나 흥미와 맞는가를 따져볼 것이다
q21A17
진로 및 직업역량17: 내가 관심 있는 직업이 나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지 따져볼 것이다
q21A18
진로 및 직업역량18: 내가 갖고 싶은 직업에서 요구하는 학력이나 자격을 갖출 수 있는지 객관적으로 판단할 것이다
q21A19
진로 및 직업역량19: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생각을 한 후에 결정할 것이다
q21A20
진로 및 직업역량20: 구체적인 진로를 선택하기에 앞서 그 선택의 결과에 대해서도 충분히 생각할 것이다
q21A21
진로 및 직업역량21: 진로결정에 관하여 가족갈등이 생겼을 때 잘 타협하여 결정할 것이다
진로 및 직업선택 및 향후계획
q22a1
진로 및 직업 선택에 영향을 주는 것: 1순위
q22a2
진로 및 직업 선택에 영향을 주는 것: 2순위
q23a1
진로 및 직업 관련 정보원: 1순위
q23a2
진로 및 직업 관련 정보원: 2순위
q24
[중학생만 응답] 중학교 졸업후 계획
q25
[고등학생만 응답] 고등학교 졸업후 계획
q26a1
장래 나의 희망직업
q26a2
장래 부모님이 원하시는 나의 희망직업

최인재 ; 김봉환 ; 황매향 ; 허은영. 2009. 한국 청소년 지표 조사. Ⅳ : 청소년 진로·직업 지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

Hit226 Download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