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인에 대한 조사

초록

대구경북연구원은 대구경북인의 모습을 통계로 보여주고자「21세기 대구경북인 상(像)」연구를 수행한 바 있다. 동 연구의 일환으로 기획된 이 조사는 대구경북 시도민의 의식과 가치관을 알아보고, 이를 타 지역민의 대구경북인에 대한 인식과 비교할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대구경북 지역 거주자들과 수도권 지역 거주자들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으며, 그 설문지는 대구경북인의 기질, 대구경북인의 장단점, 대구경북의 사회적 위상, 대구경북의 랜드마크 등의 문항들을 공통으로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