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근대화 과정에서 서구의학의 유입으로 한의학과 중의학이 비과학적이고 낡은 것으로 치부되면서 한국과 중국은 전통의학의 지위를 상실한 바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전통의학이 새롭게 평가받으면서 과거의 지위를 회복해 가고 있다. 이 조사는 한의학과 중의학의 지위변화 과정을 밝히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기획되었으며, 한국과 중국 간의 비교연구가 가능하도록 두 국가에서 동시에 실시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한(중)의학에 대한 태도, 민족주의에 대한 태도, 전통주의에 대한 태도, 근대성에 대한 태도, 전통의학사상에 대한 태도, 최근 의료기관 이용실태, 발병시 양한방 의료기관 이용의향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