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여성의 보육수요에 대한 설문조사

초록

이 조사는 경기도 보육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실시되었다. 경기도 취업여성의 영아보육 실태 및 수요를 파악하는데 초점을 두고 실시된 이 조사는 보육실태, 보육정책에 대한 수요, 취업실태, 일과 가족생활 등에 관한 내용들을 다루고 있다.

보육실태에 관한 내용으로는 자녀 월령별 주 보육자, 현재 주 보육자, 보육유형별 보육실태 등이 있으며, 보육정책 수요에 관한 내용으로는 영아보육정책 인지도 및 필요성, 확충해야 할 영아보육시설, 보육서비스 이용시 고려요인, 영아보육시설 적정 규모와 보육료 등이 있다. 취업실태에 관한 내용으로는 직종과 종사상 지위, 직장 보육지원제도 이용여부, 근로일수, 근무시간, 출퇴근시간 등이 있으며, 일과 가족생활에 관한 내용으로는 자녀양육 주 책임자, 남편의 가사 및 육아 참여정도, 자녀양육 부담요인, 일-가사 병행 어려움 정도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