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채널 이용실태 조사

초록

정보기술의 발전과 함께 방송 환경도 크게 변화하고 있다. 인터넷이 하나의 방송매체가 되었고 방송과 통신이 융합된 형태인 IPTV도 등장하였다. 방송매체에 대한 이용자들의 선택 폭이 넓어짐에 따라 방송콘텐츠에 대한 선호도 다양해지고 있다. 이 조사는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다양화된 방송 매체 및 콘텐츠 이용현황을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설문지를 이용한 대인면접과 매체일지 작성을 병행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대인면접 설문지를 통해서는 매체별 이용실태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였고, 7일간 30분 단위로 응답자가 직접 작성하게 되는 매체일지를 통해서는 시간대별 매체이용 기록자료를 수집하였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TV방송매체 이용실태, 유료방송 이용실태, 양방향서비스 이용실태, 인터넷 이용실태, DMB 이용실태 등에 관한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매체일지는 시간대별 시청 프로그램, 시단대별 이용매체, 시간대별 이용채널, 방송시청과 동시에 했던 행동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