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방송교류협력 인식 설문조사

초록

남북간 상호이해의 폭을 넓히고 민족동질성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방송교류협력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남북간 방송교류는 주로 인력이나 영상물 교류 수준에 머물러 왔다. 이 조사는 남북 방송교류협력 활성화 방안을 수립할 목적으로 방송계 종사자들과 학계 전문가들의 방송교류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남북 교류협력사업에 대한 평가와 전망, 남북 방송교류협력의 필요성, 북한 방송프로그램 평가, 교류협력사업의 방송프로그램 평가, 방송교류협력 관심 사업분야, 방송교류협력사업 참여실태, 방송교류협력 활성화 전망, 방송교류협력 활성화를 위한 정부지원 사항, 남북 방송인 토론회 및 모임 만족도와 필요성, 방송제작 자금지원제도의 확대여부와 개선사항, 방송장비 지원사업 필요성, 방송용어 통합사전 필요성, 북한내 방송제작센터 설립 필요성, 북한 방송프로그램 DB구축 필요성 등의 문항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