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럽 옴니버스 조사, 2009 : 경제 전망, 신종플루

초록

한국갤럽조사연구소는 매월 동일한 방식으로 설계되는 옴니버스 조사(Omnibus Survey)를 시행하고 있다. 옴니버스 조사는 여러 기관들이나 기업들이 의뢰하는 다양한 주제들을 한 번에 모두 다루게 되어 단일한 주제를 다루는 일반적인 단독조사(Ad-hoc Survey)에 비해 시간과 비용의 측면에서 효율적으로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갤럽 옴니버스 조사」는 매번 1,500명 내외의 표본을 대상으로 대인면접방식으로 실시되며, 정치태도, 경제인식, 국민의식, 일상생활과 여가활동 등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분야에 걸친 다양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다.

2009년 9월에 수집된 이 자료는 미국발 금융위기 이후의 경제상황과 신종플루 확산에 관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경제상황과 관련된 내용으로는 가계수입 전망, 주택구입시점에 대한 의견, 경제상황 전망, 정부의 금융위기 대처에 대한 신뢰, 은행 및 주식시장 안정성 평가, 경제위기로 인한 심리적 불안 경험여부 등이 있으며, 신종플루와 관련된 내용으로는 신종플루에 대한 우려정도, 정부의 신종플루사태 대비에 대한 평가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