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럽 옴니버스 조사, 2009 : 결혼생활과 부부관계

초록

한국갤럽조사연구소는 매월 동일한 방식으로 설계되는 옴니버스 조사(Omnibus Survey)를 시행하고 있다. 옴니버스 조사는 여러 기관들이나 기업들이 의뢰하는 다양한 주제들을 한 번에 모두 다루게 되어 단일한 주제를 다루는 일반적인 단독조사(Ad-hoc Survey)에 비해 시간과 비용의 측면에서 효율적으로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갤럽 옴니버스 조사」는 매번 1,500명 내외의 표본을 대상으로 대인면접방식으로 실시되며, 정치태도, 경제인식, 국민의식, 일상생활과 여가활동 등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분야에 걸친 다양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다.

2009년 6월에 수집된 이 자료는 결혼생활과 미국발 금융위기 이후의 경제상황에 관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결혼생활에 관한 내용으로는 원만한 부부관계 유지요인에 대한 인식, 부부관계 평가, 부부간 역할분담실태, 부부싸움에 대한 인식, 부부싸움실태, 배우자폭력 경험여부 등이 있으며, 경제상황과 관련된 내용으로는 가계수입 전망, 주택구입시점에 대한 의견, 경제상황 전망, 정부의 금융위기 대처에 대한 신뢰, 은행 및 주식시장 안정성 평가, 경제위기로 인한 심리적 불안 경험여부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