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럽 옴니버스 조사, 2008 : 점과 운세

초록

한국갤럽조사연구소는 매월 동일한 방식으로 설계되는 옴니버스 조사(Omnibus Survey)를 시행하고 있다. 옴니버스 조사는 여러 기관들이나 기업들이 의뢰하는 다양한 주제들을 한 번에 모두 다루게 되어 단일한 주제를 다루는 일반적인 단독조사(Ad-hoc Survey)에 비해 시간과 비용의 측면에서 효율적으로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갤럽 옴니버스 조사」는 매번 1,500명 내외의 표본을 대상으로 대인면접방식으로 실시되며, 정치태도, 경제인식, 국민의식, 일상생활과 여가활동 등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분야에 걸친 다양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다.

2008년 12월에 수집된 이 자료는 점, 사주, 궁합, 관상 등 운세상담과 설명절에 관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운세상담과 관련된 내용으로는 점, 사주 등에 대한 신뢰도, 운세상담 경험여부, 인터넷 운세상담서비스 이용여부, 개인문제 결정시 운세상담 참조여부 등이 있으며, 설명절과 관련된 내용으로는 음력설(구정) 준수여부, 차례방식, 명절시 방문지역과 교통편, 설에 대한 인식, 윳놀이 및 화투놀이 경험여부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