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정책에 대한 여론조사

초록

이 조사는 KBS 방송문화연구소가 '선별적 복지'와 '보편적 복지'로 양분되는 복지국가 논쟁과 관련하여 복지정책 전반에 대한 국민 여론을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KBS 방송문화연구소의 온라인 패널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정부 복지정책 기조평가, 정부 복지정책 지지도, 무상급식제 지지도, 무상복지정책 지지도, 보편적 복지정책 지지도, 시급한 복지문제, 복지제도 발전방향, 복지확대 분야, 복지확대가 경제발전 및 사회통합에 미치는 영향, 복지지출 확대여부, 복지재원 조달방안, 복지확대를 위한 추가 납세의사, 계층귀속감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