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지역 마을연구 관찰기록, 2005 : 부여 장정마을

Abstract

충남대학교 마을연구단은 충남지역 농어촌 마을의 역사와 변천과정을 보여주는 마을지 편찬을 목적으로 마을의 지리, 역사, 경제 및 사회 상황, 일상생활과 민속 등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자 현지조사를 수행하였다. 현지조사 지역은 역사적으로 중요한 인물과 자취를 간직하거나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민속을 보유한 13개 마을로 선정하였다. 조사지역은 평야마을인 부여군 장정마을, 연기군 솔올마을, 당진군 합덕마을, 금산군 불이마을, 논산시 병사마을, 예산군 동서리와 상중리, 산간마을인 아산시 외암마을, 서산시 초록리, 계룡시 향한리, 공주시 한천리, 어촌마을인 태안군 개미목마을과 홍성군 독배마을, 섬마을인 보령시 원산도이다. 현지조사에서는 지역주민 대상의 인터뷰 자료, 관찰기록, 각종 문서와 사진 등이 수집되었다.

이 자료는 부여군 장정마을에 관한 관찰기록물로 마을경관, 역사·문화, 민속·종교, 사회·경제 상황을 보여주는 사진들로 구성되어 있다. 마을경관 관련 사진은 마을전경, 원장지와 하천부지, 사라진 나루터와 마을상점의 현재의 위치와 모습, 새마을사업으로 인한 마을길 확장 및 지붕개량 모습 등, 역사·문화 관련 사진은 마을 및 주요 인물 기념비, 의식주 및 물질문화 모습 등, 민속·종교 관련 사진은 대종교 유물과 사당 및 천제 모습, 성황제 제당, 납골묘, 진주강씨 상례 모습과 제례 자료 등, 사회·경제 상황 관련 사진은 1950-1970년대 영농 모습, 수박·무 등 주요 농작물 재배 모습, 강호동지회·부녀회·노인회 등 마을조직 활동 모습 등을 각각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