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 노년준비 실태조사

초록

이 조사는 서울시복지재단이 고령사회에 대비하여 서울시의 노년준비 지원체계 수립을 위한 실태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35-59세의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노년준비와 복지욕구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여 실시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주관적 건강상태, 운동여부, 사회참여도, 계층귀속감, 가구 소득 및 지출, 가구 자산 및 부채, 노후 동거형태, 노후 취업의사, 노년준비 여부, 노년준비 적정연령, 노년준비 필요성 및 실천정도, 적정 노후생활비, 노후생활비 충당계획, 노후대비 투자금액, 퇴직금 및 공적연금 수령금액, 노후 연금 및 자산 충분성, 노후 생활욕구, 노인복지서비스 필요성, 소득보장제도 필요성, 노년준비 지원 프로그램 필요성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