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SBS 방송사는 새해에 중요하게 다루어질 정치쟁점이나 국정현안에 대한 국민여론을 파악하고자 매년 연말에「SBS 신년 여론조사」를 시행하고 있다. 이 자료는 2012년 한국 정치상황 전망을 위해 수집된 것으로 국회의원 및 대통령 선거와 김정일 사후 남북관계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구체적인 설문문항은 총선 시 현역 국회의원 지지의사, 총선 시 여야 지지후보, 차기 대통령 후보지지도, 대선 가상대결(박근혜-안철수, 박근혜-손학규, 박근혜-문재인) 지지도, 대선 시 관심 국정현안, 한나라당 변화 전망, 민주통합당 이미지 평가, 김정일 사후 안보상황 평가, 정부의 대북정책 기조, 김정은 체제 전망, 통일시기 전망, 북한의 대남정책 전망 등이다. 이 외에 대통령 국정운영 지지도, 정당지지도 등의 정치지표 문항들도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