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고용패널조사, 2009

초록

「장애인고용패널조사」는 고용노동부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공동으로 장애인의 근로생애 추적을 위한 종단자료를 수집하고자 2008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연차적 조사사업이다. 이 조사는 2008년 기준 만 15-75세의 등록장애인으로 구성된 패널을 대상으로 매년 동일 반복 문항을 포함하여 실시되고 있다.

이 자료는 2009년 조사에서 수집된 것으로 그 설문지는 개인 및 가구, 장애상태, 경제활동, 직업능력, 고용서비스 이용, 직업능력개발, 삶의 질, 여성 및 고령자 등에 관한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구체적인 설문문항은 아래와 같다.

1. 개인 및 가구에 관한 사항

성별, 연령, 교육수준, 혼인상태, 근로소득, 사적이전소득, 가구구성, 가구원 특성, 가구소득, 가구지출, 자산, 주거형태 등

2. 장애상태에 관한 사항

장애유형, 장애등급, 장애발생시기, 장애원인, 장애진행상태, 장애발생 후 일자리 변동, 일상생활수행능력(Activities of Daily Living) 등

3. 경제활동에 관한 사항

경제활동여부, 취업여부, 직업력, 취업자의 일자리 특성과 근로실태 및 일에 대한 만족도, 미취업자의 취업경험과 실업사유 및 구직실태 등

4. 직업능력에 관한 사항

자격증 취득여부, 자격증 취득현황, 자격증의 취업 도움여부, 직무수행능력, 전공분야, 향후 진로계획 등

5. 고용서비스에 관한 사항

고용서비스 이용경험(서비스 종류, 이용 횟수 및 기간, 제공기관, 이용경로, 참여정도, 취업 도움정도, 이용 애로사항), 고용서비스 미이용 사유, 희망 고용서비스 등

6. 직업능력개발에 관한 사항

정규교육기관에서의 직업교육 경험, 직업훈련기관에서의 직업교육 경험, 아르바이트 경험, 직업교육 미참여 사유, 희망 직업교육 분야 등

7. 삶의 질에 관한 사항

건강상태, 질병유무, 운동 및 수면 시간, 도움제공자, 도움받는 시간 및 종류, 주 이동수단, 생활 불편사항, 주 일상활동, 주 여가활동, 생활만족도, 계층귀속감 등

8. 여성 및 고령자에 관한 사항

혼인 및 출산 경험, 출산 자녀수, 임신·출산·양육으로 인한 일자리 변동, 자녀양육 어려움, 가족의 가사분담비율, 가사시간, 가사의 일에 대한 부담, 은퇴사유, 은퇴 후 생활만족도, 노후준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