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 개방형 임용제도의 효과적 정착방안을 위한 조사

초록

최근 지방자치단체들은 전문성이 요구되는 일부 고위 공직에 경력 있는 민간인들과 공무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개방형 임용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서울시도 이 제도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 조사는 시행 초기단계에 있는 서울시의 개방형 임용제도를 평가하여 향후 효과적인 제도정착 방안을 모색하고자 실시되었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개방형 임용제도에 대한 인지도, 개방형 임용제도에 대한 지지도, 개방형 임용제도에 대한 만족도, 개방형 임용제도의 효과 평가, 개방형 임용이 필요한 직위, 개방직 확대여부, 계약직 확대여부, 임용절차 공정성 평가, 개방직공무원의 능력 평가, 개방직공무원 보수수준 평가, 개방직공무원 신분보장 여부, 개방직공무원의 조직적응력 평가, 개방직공무원에 대한 신뢰수준, 개방형 임용제도의 문제점 등의 문항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