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택 거주민 주거실태 조사

초록

국가인권위원회는 주택으로 규정되지 않거나 간주되기 어려운 곳에 거주하는 주거빈곤층의 실태를 탐색하고자「비주택 거주민 인권상황 실태조사」연구를 수행하였다. 주거빈곤층의 인구학적 특성과 규모, 사회경제적 상황, 생애사, 주거실태, 인권실태 등을 포함하는 대규모 실태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설문조사, 심층면접조사, 현지조사가 동시에 진행되었다.

이 자료는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것으로 가구의 일반특성, 가구의 경제상태, 건강상태,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수요, 주거이력, 주거실태, 차별 경험과 인식, 향후 계획 등에 관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구체적인 설문문항은 아래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