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부랑인 생활실태 조사

초록

이 조사는 국가인권위원회가 부랑인(노숙인) 예방 대책과 인권개선 방안을 마련하려는 목적 하에 부랑인의 생애와 인권침해 실태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부랑인 보호시설에 수용되어 있는 60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수집되었으며, 성장과정, 결혼생활, 직업이력, 보호시설에서의 생활 등에 관한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주요 조사내용은 부모의 직업, 주 양육자, 성장기 가정형편과 가족관계, 성장기 장래희망, 가족과 헤어진 이유, 결혼/동거 경험과 지속기간, 자녀 유무, 결혼/동거 중단이유, 별거기간, 보호시설 입소 전 주거이력, 과거 직업과 종사기간, 보호시설 입소이력, 현 보호시설 입소계기, 주 조력자, 가족과의 동거의사, 건강상태, 만성질환 및 장애 유무, 질병이환 시 대처방법, 질병치료 여부와 만족도, 차별 및 부당대우 경험, 보호시설에 대한 만족도, 퇴소의사, 퇴소 후 계획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