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과학자사회 연구 인터뷰 조사, 2006-2008

초록

「한국의 과학자사회 연구」는 한국 과학자집단의 형성과정과 구조적 특징 및 사회화 과정을 규명하고자 3년에 걸쳐 수행된 연차적 연구사업이다. 이 연구의 1차년도(2006년)에는 과학자사회의 역사적 형성과 변천, 2차년도(2007년)에는 과학자사회의 구조적 특징, 그리고 3차년도(2008년)에는 과학자의 정체성과 사회화 과정을 주제로 설문조사와 인터뷰 조사가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1차년도와 3차년도 연구에서 수집된 인터뷰 자료이다.

1차년도 인터뷰 조사는 한국 근대과학 형성기에 활동했던 원로 과학자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인터뷰 대상자는 성 및 연령, 학문분야 및 취득학위, 학위취득 대학 및 국가, 직업 및 직위 등을 고려하여 선정하였다. 주요 인터뷰 내용은 학계 및 과학자로의 진로선택 동기와 주변의 반응, 유학 국가 및 선택 사유, 1960-1970년대 과학기술정책과 과학기술관, 1960-1970년대 대학 및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연구환경과 이후의 변화, 과학자에 대한 보상체계, 과학자단체 활동, 과학자사회 형성시기 및 인식, 여성 과학자로서의 장애요소와 극복방법, 여성 과학자들의 현실과 향후 전망 등이다.

3차년도 인터뷰 조사는 이론표집(theoretical sampling) 방법에 기반하여 선정한 물리학, 화학, 생물학 전공 석박사 과정생과 박사후 과정생을 대상으로 집단면접 방식으로 실시되었다. 인터뷰 내용에는 실험실 문화(지도교수와 선배 및 동료와의 관계, 실험실에서 배우는 지식의 경로와 경험, 실험실 내 역할분담, 성별 차이), 과학자에게 주어지는 보상, 과학자가 되었다고 느끼는 시점, 과학자집단의 가치관과 규범, 과학자의 일탈행위와 이에 대한 의견 등이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