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립유치원 교직문화에 대한 인터뷰 조사, 2007-2008
https://doi.org/10.22687/KOSSDA-B3-2007-0004-V1.0
이순자 / 전남대학교 특수교육학부
이 조사는 공립유치원의 교직문화를 살펴보려는 목적 하에 전남지역 초등학교 병설 유치원과 단설 유치원의 교사 및 관리자(원감, 원장, 교감, 교장)를 인터뷰한 것이다. 조사는 병설 단급, 병설 2-3학급, 병설 전공원감, 단설의 4개 유형으로 구분하여 13개 유치원을 선정하고 이들 유치원에 근무하고 있는 일반교사 34명과 관리자 8명을 대상으로 각각 집단면접과 개별면접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이 자료는 초등학교 병설 3학급, 병설 전공원감, 단설의 3개 유형 4개 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 원감, 원장, 교감, 교장 26명의 인터뷰를 정리한 것이다.
인터뷰 내용은 일과, 수업의 운영, 유아교육정책의 문제점과 개선사항, 단설/병설/사립 유치원 비교, 원감/교감/교장의 유무 비교, 유아/동료교사/관리자/초등학교와의 관계 및 갈등사항, 유치원 교직생활 및 사회적 인식에 대한 적응 및 전략, 유치원 교사의 특성, 직업정체성, 교직생활 만족도, 유치원 교직사회에 대한 제언 등이다.
파일유형 | 파일명 | 파일내용 | 파일형식 | 파일크기 | 다운로드 |
---|---|---|---|---|---|
관련파일-기타 | interviewlist_B3-2007-0004.pdf | Interveiw List | 287.55 kB | 다운로드 |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111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Copyright ⓒ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