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SDA Loading
Interview/narrtive Member Access

Interview Survey on the Teaching Culture of Public Kindergartens, 2007-2008

https://doi.org/10.22687/KOSSDA-B3-2007-0004-V1.0

Go to List

Principal Investigator(s)

Lee, Soon Ja / Division of Special Educ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이 조사는 공립유치원의 교직문화를 살펴보려는 목적 하에 전남지역 초등학교 병설 유치원과 단설 유치원의 교사 및 관리자(원감, 원장, 교감, 교장)를 인터뷰한 것이다. 조사는 병설 단급, 병설 2-3학급, 병설 전공원감, 단설의 4개 유형으로 구분하여 13개 유치원을 선정하고 이들 유치원에 근무하고 있는 일반교사 34명과 관리자 8명을 대상으로 각각 집단면접과 개별면접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이 자료는 초등학교 병설 3학급, 병설 전공원감, 단설의 3개 유형 4개 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 원감, 원장, 교감, 교장 26명의 인터뷰를 정리한 것이다.
인터뷰 내용은 일과, 수업의 운영, 유아교육정책의 문제점과 개선사항, 단설/병설/사립 유치원 비교, 원감/교감/교장의 유무 비교, 유아/동료교사/관리자/초등학교와의 관계 및 갈등사항, 유치원 교직생활 및 사회적 인식에 대한 적응 및 전략, 유치원 교사의 특성, 직업정체성, 교직생활 만족도, 유치원 교직사회에 대한 제언 등이다.

View all


Subjects

Education


File Type File Name File Description File Format File Size Download
Related Documents-Other interviewlist_B3-2007-0004.pdf Interveiw List PDF 287.55 kB Download
  • Sort by
  • Sort by
Go to List
Views
1,045
Related
Documents
407
Data Downloads
13

Measured since the release date of the current version data.
If the data were released before May 11, 2017, it was measured since May 11,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