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s on the Teaching Culture of Public Kindergartens, 2007-2008
https://doi.org/10.22687/KOSSDA-B3-2007-0004-V1.0
Lee, Soon Ja / Division of Special Educ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이 조사는 공립유치원의 교직문화를 살펴보려는 목적 하에 전남지역 초등학교 병설 유치원과 단설 유치원의 교사 및 관리자(원감, 원장, 교감, 교장)를 인터뷰한 것이다. 조사는 병설 단급, 병설 2-3학급, 병설 전공원감, 단설의 4개 유형으로 구분하여 13개 유치원을 선정하고 이들 유치원에 근무하고 있는 일반교사 34명과 관리자 8명을 대상으로 각각 집단면접과 개별면접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이 자료는 초등학교 병설 3학급, 병설 전공원감, 단설의 3개 유형 4개 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 원감, 원장, 교감, 교장 26명의 인터뷰를 정리한 것이다.
인터뷰 내용은 일과, 수업의 운영, 유아교육정책의 문제점과 개선사항, 단설/병설/사립 유치원 비교, 원감/교감/교장의 유무 비교, 유아/동료교사/관리자/초등학교와의 관계 및 갈등사항, 유치원 교직생활 및 사회적 인식에 대한 적응 및 전략, 유치원 교사의 특성, 직업정체성, 교직생활 만족도, 유치원 교직사회에 대한 제언 등이다.
early childhood educa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policy kindergartens teaching profession school teachers
File Type | File Name | File Description | File Format | File Size | Download |
---|---|---|---|---|---|
Related Documents-Other | interviewlist_B3-2007-0004.pdf | Interveiw List | 287.55 kB | Download |
Measured since the release date of the current version data.
If the data were released before May 11, 2017, it was measured since May 11, 2017.
101-250, KOSSDA, 1, Gwanak-ro, Gwanak-gu, Seoul, [08826]
TEL 82-2-880-2111 FAX 82-2-883-2694 Email kossda@snu.ac.kr
Copyright ⓒ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