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생활시간조사, 1990

초록

「국민생활시간조사」는 KBS 방송문화연구소와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가 국민의 시간활용에 관한 실태자료를 산출하고자 공동으로 시행하고 있는 주기적 조사연구사업이다. 1981년에 처음 실시된 이 조사는 2년을 주기로 실시되다가 1990년 이후부터 5년을 주기로 실시되고 있다.

매번 수집되는 자료는 여가와 미디어에 관한 학술연구뿐만 아니라 국가정책과 기업전략 수립에 이용되고 있으며, 누적된 시계열 자료는 한국사회의 변화 양상을 파악하는 데에 이용되고 있다. 또한 KBS와 NHK 방송국이 공조체제를 구축하여 한국과 일본에서 동일한 방법으로 동시에 조사를 설계·진행함으로써 수집되는 자료가 양국 간 비교연구에 이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조사는 토요일부터 월요일까지 3일간 응답자가 직접 시간일지를 작성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시간일지는 응답자가 수행한 모든 행동들을 15분 단위로 기입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응답자의 구체적인 행동은 사전에 개발된 행동범주에 따라 분류되어 자료에 입력된다. 이 자료는 1990년에 수집된 것으로 시간대별로 수행한 모든 행동들을 수면, 식사, 신변잡일, 일, 학업, 가사, 교제, 휴양, 이동, 여가활동, 미디어이용 등 32범주로 분류하여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