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추석 민심 여론조사, 2011

초록

이 조사는 SBS 방송사가 2011년 추석에 즈음하여 서울시장 보궐선거와 차기 대선 및 총선 판세를 전망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서울시장 후보지지도, 보궐선거 가상대결(나경원-한명숙, 나경원-박원순, 김황식-한명숙, 김황식-박원순) 지지도, 교육감 직선제에 대한 찬반, 무상급식에 대한 찬반, 복지확대 위한 추가 납세의사, 차기 대통령 후보지지도, 대선 가상대결(박근혜-손학규, 박근혜-문재인, 박근혜-안철수) 지지도, 차기 총선 시 현역 국회의원 지지의사 등이다. 이 외에 대통령 국정운영 지지도, 정당지지도 등의 정치지표들도 조사되었다.

이 조사의 실제 표본수는 전국 1,000명 외에 서울시장 보궐선거 설문을 위해 추가 표집된 서울지역 500명을 포함한 1,500표본이다. 자료에는 가중치 변수가 포함되어 있어서 전국 인구규모에 비례하는 1,000표본 기준의 결과를 산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