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SBS 방송사는 새해에 중요하게 다루어질 정치쟁점이나 국정현안에 대한 국민여론을 파악하고자 매년 연말에「SBS 신년 여론조사」를 시행하고 있다. 이 자료는 2011년 새해 전망을 위해 수집된 것으로 국정 우선과제, 대북정책 기조, 북한 도발가능성, 군의 북한도발 대응방향, 안보상황 인식, 남북교류사업(식량지원, 금강산관광, 개성공단) 추진에 대한 찬반, 예상 통일방식, 국회의 한미FTA 비준 동의여부, 5년단임제 개헌에 대한 찬반, 4대강사업 추진여부, 대형마트 판매행태에 대한 찬반, 서민의 감세정책 수혜여부, 차기 대통령 후보지지도, 차기정부 이념성향, 대선쟁점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이 외에 대통령 국정운영 지지도, 정당지지도 등의 정치지표들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