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설 민심 여론조사, 2010

초록

이 조사는 SBS 방송사가 2010년 설에 즈음하여 세종시 수정법안, 사법개혁, 남북정상회담, 지방선거 등 중요 정치 쟁점들에 대한 국민여론을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세종시 수정법안에 대한 찬반, 국회의 수정법안 의결가능성과 처리방향, 세종시 관련 갈등 책임소재, 정운찬 총리 조정능력, 수정법안에 대한 국민투표 필요성, 세종시 건설 중단가능성, 충청주민 자존심 훼손여부, 대통령 사과표명 필요성, 수정법안의 지방선거 영향여부, 사법개혁 시급 부문, 남북정상회담 조건과 시기, 지방선거 후보자의 중요 자질, 지방선거 영향 변수 등이다. 이 외에 대통령 국정운영 지지도, 정당지지도 등의 정치지표들도 조사되었다.

이 조사의 실제 표본수는 전국 1,000명 외에 추가 표집된 대전, 충남, 충북 지역 500명을 포함한 1,500표본이다. 자료에는 가중치 변수가 포함되어 있어서 전국 인구규모에 비례하는 1,000표본 기준의 결과를 산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