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에 대한 국민인식조사

초록

SBS 방송사는 고령화, 고용, 교육, 행복, 리더십, 환경, 경제위기, 소통, 경쟁 등 중요 국가적 문제들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려는 목적 하에 2004년부터 매년「미래한국리포트」연구사업을 시행해 오고 있다. 이 조사는 2011년 '경쟁의 딜레마: 공존의 신생태계를 찾아서'라는 주제로 진행된 제9차 연구사업의 일환으로 시행되었으며, 그 자료는 한국사회 경쟁상황과 개선방향, 개인의 경쟁경험과 삶의 질 등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구체적인 조사내용은 아래와 같다.

1. 한국사회 경쟁상황과 개선방향

경쟁 심각성, 경쟁 필요성, 경쟁의 중요 원칙, 기회균등 보장정도, 경쟁규칙 공정성, 경쟁규칙 준수정도, 경쟁결과 승복정도, 경쟁 패배자 배려정도, 경쟁 과정과 결과의 상대적 중요성, 사교육 심각성, 사교육의 원인과 결과, 사교육 해소방안, 경쟁 공정성, 공정경쟁 장애요인, 경쟁스트레스 심각성, 경쟁폐해, 경쟁폐해 극복방안, 계층 간 임금조정 필요성, 복지확대 필요성 등

2. 개인의 경쟁경험과 삶의 질

경쟁승리 및 경쟁패배 경험, 경쟁 대응방식, 경쟁 시 스트레스 정도, 경쟁승리 자신감, 경쟁 대비방법, 경쟁배제 경험, 일상 스트레스 빈도, 주관적 행복감, 향후 생활수준 전망, 주관적 계층이동 가능성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