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인권의식조사, 2005 : 전문가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05-0092
자료명(국문)
국민인권의식조사, 2005 : 전문가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3579
연구과제명
2005년 국민인권의식조사
연구책임자
박종선
연구수행기관
국가인권위원회
저작권
국가인권위원회
자료기탁자/기관
국가인권위원회
자료기탁일
2011-05-02
자료공개일
2011-12-15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국가인권위원회는 한국사회의 인권수준과 그 변화 양상을 파악하기 위한 종합적인 실태자료를 수집하고자 2005년과 2011년 두 차례에 걸쳐「국민인권의식조사」를 시행하였다. 동 조사는 2005년에 일반국민과 각계 전문가를 대상으로, 2011년에 일반국민과 초·중학생 및 각계 전문가를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2005년 전문가 대상 조사에서 수집된 것으로 인권상황에 대한 인식, 인권현안에 대한 태도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체적인 조사내용은 아래와 같다.

1. 인권상황에 대한 인식
인권문제 심각성, 인권상황 개선정도, 주 인권침해 기관, 인권보호 우선집단, 사안별 인권침해 심각성, 기관별 인권침해 심각성, 사안별 차별 심각성, 기관별 차별 심각성, 청소년 인권침해 심각성, 인권교육 필요성, 국가인권위원회에 대한 인식 등

2. 인권현안에 대한 태도
여성할당제, 체벌, 취업연령제한, 사형제도, 장애인 지원, 학원 내 종교의식, 불심검문, 동성애자 용인, 수감자 인권, 학생소지품 검사, 외국인 의료보장, 집회 및 시위 보장, 국가보안법, 양심적 병역거부, 비정규직 차별, 개인정보 유출, 인터넷실명제, 학력차별 등
키워드
인권자유권기본권시민권인권침해인권보호사생활침해사생활보호개인정보보호양심의자유종교의자유표현의자유고용할당제체벌사형제도사형폐지구금불심검문국가보안법양심적병역거부비정규직국가인권위원회차별성차별종교차별장애인차별연령차별고용차별지역차별인종차별국적차별민족차별외국인차별동성애자차별
주제분류
참여와 시민사회
자료수집기간
2005-02-02~2005-03-11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인권 학자 및 활동가와 시민단체 대표 및 상근간부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one time cross-sectional study)
조사수행기관
한국리서치
자료수집방법
조사원기입방식의 대인면접
표본추출방법
유의표본추출
표본크기
191 (유효사례)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이용안내
국가인권위원회에서 기탁한 연구자료는 완전 공개를 원칙으로 하며, 자료를 신청하는 누구나 이용가능 합니다.
자료인용서식
박종선, . 국민인권의식조사, 2005 : 전문가 [데이터 세트]. 국가인권위원회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11-12-15, A1-2005-0092,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35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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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yp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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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자 성별
age
응답자 연령
area
조사지역
bq1
응답자 직업
bq2
전문 분야
bq3
응답자 종교
bq4
응답자 혼인상태
bq5
출신지역
bq6
장애여부
인권문제
q1
우리 사회 인권문제의 심각성
q2
우리 사회 인권문제 3년전과 비교
q3_1
인권에 대한 침해나 차별문제가 가장 심각한 기관: 1순위
q3_2
인권에 대한 침해나 차별문제가 가장 심각한 기관: 2순위
q4_1
가장 우선적으로 인권을 보호하여야 할 사람: 1순위
q4_2
가장 우선적으로 인권을 보호하여야 할 사람: 2순위
q5
우리 사회의 인권문제1: 여성에게 비율할당제 적용
q6
우리 사회의 인권문제2: 교육의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체벌은 허용
q7
우리 사회의 인권문제3: 민간기업에서 직원채용시 나이 제한 안됨
q8
우리 사회의 인권문제4: 사형제도 폐지
q9
우리 사회의 인권문제5: 장애인에게 혜택을 줌으로 인해 나의 피해 감수
q10
우리 사회의 인권문제6: 종교의식을 학생에게 의무화
q11
우리 사회의 인권문제7: 경우에 따라 경찰이 소속과 성명을 밝히지 않고 검문하는것 허용
q12
우리 사회의 인권문제8: 비정규직이 정규직과 같은 일을 하면 동일한 대우
q13
우리 사회의 인권문제9: 동성애자 용인
q14
우리 사회의 인권문제10: 자신의 종교적 신념이나 양심에 어긋난다면 군대 의무 거부
q15
우리 사회의 인권문제11: 대중교통시설에 장애인용 시설 의무화
q16
우리 사회의 인권문제12: 교도소에 수감된 수용자라도 기본적 인권 보장
q17
우리 사회의 인권문제13: 경쟁사회에서는 출신학교의 차이를 인정
q18
우리 사회의 인권문제14: 장애인용 시설 의무화
q19
우리 사회의 인권문제15: 학교에서 교사가 학생의 소지품을 검사하는 것은 부당한 일
q20
우리 사회의 인권문제16: 불법체류 외국인에게 의료보험 혜택 부여
q21
우리 사회의 인권문제17: 시위나 집회의 자유는 보장
인권문제 심각성
q22_1
우리 사회의 인권문제 심각성1: 검찰이나 경찰이 수사 과정에서 불법적인 방법으로 연행,구금,심문하는 문제
q22_2
우리 사회의 인권문제 심각성2: 신문이나 방송 등에서 개인의 사생활에 대한 비밀을 공개하는 문제
q22_3
우리 사회의 인권문제 심각성3: 인터넷 사이트에서 개인의 신상 정보가 임의로 공개되어 유포되는 문제
q22_4
우리 사회의 인권문제 심각성4: 종교적 신념에 따른 병역 거부와 같이 개인의 신념에 따라 생각하고 행동할 자유가 제한되는 문제
q22_5
우리 사회의 인권문제 심각성5: 공공기관이나 학교 등에서 자신의 신앙에 따라 종교 활동을 하거나,하지 않을 자유를 제한하는 문제
q22_6
우리 사회의 인권문제 심각성6: 공공기관이 언론이나 인터넷,서적 등을 통한 개인의 의견 표현의 자유를 제한하는 문제
q22_7
우리 사회의 인권문제 심각성7: 누구나 자유롭게 집회나 시위을 할 자유를 제한하는 문제
q22_8
우리 사회의 인권문제 심각성8: 공공기관이나 대학 등이 개인의 자유로운 학문 활동이나 예술 활동을 제한하는 문제
인권침해 기관
q23
인권침해를 당한 경우 가장 효과적인 구제수단
q24_1
인권침해 문제가 심각한 기관1: 군대
q24_2
인권침해 문제가 심각한 기관2: 검찰
q24_3
인권침해 문제가 심각한 기관3: 경찰
q24_4
인권침해 문제가 심각한 기관4: 국가정보원
q24_5
인권침해 문제가 심각한 기관5: 교도소 등의 구금시설
q24_6
인권침해 문제가 심각한 기관6: 요양원 등 각종복지수용시설
q24_7
인권침해 문제가 심각한 기관7: 초중고등학교
q24_8
인권침해 문제가 심각한 기관8: 기업체
q24_9
인권침해 문제가 심각한 기관9: 방송 등 언론기관
차별 심각성
q25_1
우리 사회 차별에 대한 심각성1: 남자 또는 여자라는 이유로 받는 불이익이나 불공정한 대우
q25_2
우리 사회 차별에 대한 심각성2: 종교를 이유로 받는 불이익이나 불공정한 대우
q25_3
우리 사회 차별에 대한 심각성3: 장애를 이유로 받는 불이익이나 불공정한 대우
q25_4
우리 사회 차별에 대한 심각성4: 나이가 많거나 적다는 이유로 받는 불이익이나 불공정한 대우
q25_5
우리 사회 차별에 대한 심각성5: 학력이나 학벌을 이유로 받는 불이익이나 불공정한 대우
q25_6
우리 사회 차별에 대한 심각성6: 비정규직이라는 이유로 받는 불이익이나 불공정한 대우
q25_7
우리 사회 차별에 대한 심각성7: 출신지역을 이유로 받는 불이익이나 불공정한 대우
q25_8
우리 사회 차별에 대한 심각성8: 인종,피부색,출신국가,출신민족을 이유로 받는 불이익이나 불공정한 대우
q25_9
우리 사회 차별에 대한 심각성9: 키,몸무게,용모 등 신체조건을 이유로 받는 불이익이나 불공정한 대우
q25_10
우리 사회 차별에 대한 심각성10: 결혼,미혼,이혼,사별 등 혼인 상황을 이유로 받는 불이익이나 불공정한 대우
q25_11
우리 사회 차별에 대한 심각성11: 한 부모 가족,미혼모 가족 등 가족 상황을 이유로 받는 불이익이나 불공정한 대우
q25_12
우리 사회 차별에 대한 심각성12: 사상 또는 정치적인 의견이 다르다는 이유로 받는 불이익이나 불공정한 대우
q25_13
우리 사회 차별에 대한 심각성13: 전과자라는 이유로 받는 불이익이나 불공정한 대우
q25_14
우리 사회 차별에 대한 심각성14: 동성애자라는 이유로 받는 불이익이나 불공정한 대우
q25_15
우리 사회 차별에 대한 심각성15: 과거 또는 현재 질병을 가지고 있다는 이유로 받는 불이익이나 불공정한 대우
q25_16
우리 사회 차별에 대한 심각성16: 임신이나 출산을 이유로 받는 불이익이나 불공정한 대우
차별 기관
q26_1
우리 사회 차별이 심한 기관1: 군대
q26_2
우리 사회 차별이 심한 기관2: 검찰
q26_3
우리 사회 차별이 심한 기관3: 경찰
q26_4
우리 사회 차별이 심한 기관4: 행정기관
q26_5
우리 사회 차별이 심한 기관5: 기업체
q26_6
우리 사회 차별이 심한 기관6: 학교
q26_7
우리 사회 차별이 심한 기관7: 종교단체
q26_8
우리 사회 차별이 심한 기관8: 공공서비스 제공기관
q26_9
우리 사회 차별이 심한 기관9: 대중서비스 제공기관
유형별 차별정도
q27_1
차별 유형별 심각한 정도1: 직원의 모집,채용 등의 고용이나 퇴직과 관련한 차별
q27_2
차별 유형별 심각한 정도2: 승진,직무 배치 및 임금과 관련한 차별
q27_3
차별 유형별 심각한 정도3: 언어 및 신체적인 폭력
q27_4
차별 유형별 심각한 정도4: 지하철이나 버스 등의 대중 교통 이용과 관련한 차별
q27_5
차별 유형별 심각한 정도5: 도로나 광장,공원 등의 공공시설 이용과 관련한 차별
q27_6
차별 유형별 심각한 정도6: 극장,체육관,목욕탕 등의 대중시설 이용과 관련한 차별
q27_7
차별 유형별 심각한 정도7: 상점이나 음식점,병원,금융기관,주택 임대 등의 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차별
q27_8
차별 유형별 심각한 정도8: 동사무소나 법원 등 행정 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차별
q27_9
차별 유형별 심각한 정도9: 학교의 입학이나 직업훈련기관의 이용 및 교육내용과 관련한 차별
q28
차별을 당한 경우 가장 효과적인 구제수단
인권관련 현안
q29
국가보안법 개정이나 폐지에 대한 입장
q30
국가보안법 개정이나 페지가 개인의 인권상황에 도움이 되는 정도
q31
국가인권위원회에서 국가보안법 폐지 권고안 제출 인지여부
q32
자신의 종교적 신념이나 양심을 이유로 병역을 거부하는 것에 대한 찬반의견
q33
종교적 신념이나 양심에 따른 병역 거부자에 대한 정부의 대처
q34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바람직한 방안
q35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개인정보
q36_1
개인정보유출 우려로 망설여졌던 때1: 인터넷 사이트에 회원 가입을 할때
q36_2
개인정보유출 우려로 망설여졌던 때2: 인터넷 동호회에 회원 가입을 할때
q36_3
개인정보유출 우려로 망설여졌던 때3: 인터넷 뱅킹으로 거래를 할때
q36_4
개인정보유출 우려로 망설여졌던 때4: 인터넷 쇼핑으로 물건을 살때
q36_5
개인정보유출 우려로 망설여졌던 때5: 공공기관에 각종 서류를 제출할때
q37
인터넷 사이트에서 실명제에 대한 동의
q38
전과자의 신상정보공개에 대한 찬반의견
q39
입사지원서에 학력을 기재하지 않는 것은 학력차별에 도움이 되는지 여부
q40
기업 인력채용시 출신대학별로 가산점 주는 것에 대한 의견
q41
고용할당제 조치에 대한 의견
국가인권위원회 인지여부
q42
국가인권위원회 기관 인지
q43_1
국가인권위원회 관련 정보 취득 경로1: TV
q43_2
국가인권위원회 관련 정보 취득 경로2: 라디오
q43_3
국가인권위원회 관련 정보 취득 경로3: 신문/잡지
q43_4
국가인권위원회 관련 정보 취득 경로4: 인터넷
q43_5
국가인권위원회 관련 정보 취득 경로5: 홈페이지
q43_6
국가인권위원회 관련 정보 취득 경로6: 홍보자료
q43_7
국가인권위원회 관련 정보 취득 경로7: 주변인들
q44
국가인권위원회 인권상담 운영 인지여부
q45
국가인권위원회가 인권상황 개선에 도움이 되는지 여부
q46
국가인권위원회의 역할이나 기능 확대 vs 축소
인권교육
q47_1
교육과정에 인권내용의 필요성1: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정규 교육
q47_2
교육과정에 인권내용의 필요성2: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교육
q47_3
교육과정에 인권내용의 필요성3: 기업체에서 이루어지는 사원 교육
q48
현재 우리 사회에서 인권교육이 가장 필요한 집단
청소년 인권상황
q49_1
청소년 인권상황의 심각성1: 학교에서의 선생님에 의한 처벌
q49_2
청소년 인권상황의 심각성2: 정규 교과목 이외 교육 활동을 선택할 자유 제한
q49_3
청소년 인권상황의 심각성3: 학생회 등 학생들에 의한 자치권 제한
q49_4
청소년 인권상황의 심각성4: 가정에서의 부모님에 의한 체벌
q49_5
청소년 인권상황의 심각성5: 학교에서 일어나는 동료들에 의한 집단적인 따돌림
q49_6
청소년 인권상황의 심각성6: 학교에서 남자 또는 여자라는 이유로 인한 불이익이나 불공정한 대우
q49_7
청소년 인권상황의 심각성7: 학교에서 장애로 인한 불이익이나 불공정한 대우
q49_8
청소년 인권상황의 심각성8: 학교에서 종교적인 차이로 인한 불이익이나 불공정한 대우
q49_9
청소년 인권상황의 심각성9: 학교에서 키나 몸무게,얼굴 생김새 등의 외모로 인한 불이익이나 불공정한 대우
q49_10
청소년 인권상황의 심각성10: 학교에서 학업 성적으로 인한 불이익이나 불공정한 대우
q49_11
청소년 인권상황의 심각성11: 학교에서 가정 환경으로 인한 불이익이나 불공정한 대우
q49_12
청소년 인권상황의 심각성12: 일부 학생의 잘못으로 모든 학생이 처벌을 받는 단체 기합
q49_13
청소년 인권상황의 심각성13: 학교에서 일어나는 동료나 선후배에 의한 폭력

국가인권위원회. 2005. 2005년 국민인권의식조사 총괄보고서. 국가인권위원회 KSSL Goo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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