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기술혁신활동조사, 2008 : 제조업

초록

「한국의 기술혁신조사(Korean Innovation Survey, KIS)」는 기업들의 혁신활동 현황을 파악하여 기술혁신 연구 수행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 1996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통계조사이다. 이 조사는 특히 국제비교 연구가 가능하도록 OECD의 기술혁신활동조사 메뉴얼에 기반하여 설계되었다. 3년을 주기로 실시되는 이 조사는 제조업체와 서비스업체를 대상으로 각각 자료를 수집하고 있으며, 본 자료는 2008년에 제조업체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기업 일반정보, 전반적 혁신활동 실태, 제품혁신 실태, 공정혁신 실태, 조직혁신 실태, 마케팅혁신 실태, 혁신활동 비용, 혁신활동 저해요인 평가, 정부지원제도 이용실태, 특허 현황, 대외개방에 대한 인식과 대응방식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2) 표본추출방법 : ① 업종을 1차 층으로 하고, 종업원수를 기준으로 2차 층화한 후 난수를 생성하여 무작위표본추출(random sampling)함. ② 업종의 층화기준은 한국표준산업분류코드(KSIC)의 중분류 코드인 제조업종의 2자리 업종을 사용하였으며, 종업원 규모는 4개 층(10-29명, 30-49명, 50-99명, 100명 이상)으로 구분하였음. ③ 업종별 할당기준은 종업원규모 기준에 의한 Neyman 할당기준을 이용하였으며, 업종내 종업원 규모별 할당은 상시종업원 100인 이상인 업체는 전수를 조사대상으로 하였고 100인 미만의 업체들은 응답률을 감안하여 할당함.

임채윤 ; 김석관 ; 손수정 ; 이윤준 ; 장병열 ; 심현금. 2010. 중소기업 기술혁신 역량 평가 및 글로벌 정책동향 분석(I). 과학기술정책연구원 KSSL Google

이종선 ; 박지훈. 2013. 중소기업의 전략 유형에 따른 혁신활동이 대외개방 인식에 미치는 영향: 외부 지식 탐색 및 시장진입전략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기술경영경제학회 KSSL Google

최지선 ; 장병열 ; 하태정 ; 민정원 ; 이상혁 ; 서정화 ; 이정열. 2008. 지식집약서비스업 혁신연구: 제조업성장에 기여하는 R&D서비스업 육성전략. 과학기술정책연구원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