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거용 시설 거주자 인터뷰 조사, 2009

초록

이 자료는 서울, 대구, 대전 지역의 고시원, PC방, 찜질방, 만화방, 기원, 다방 등 주거용으로 허가받은 곳이 아닌 시설에 장기 거주하고 있는 비주거용 거주 시설 거주자 28명과 시설관리인 1명에 대한 심층인터뷰 자료이다. 「비주택 거주 홈리스 실태조사」는 비주거용 거주 시설의 실태와 동 시설 거주자의 특성을 조사하여 정부의 주거지원정책을 포함 현행 복지제도 정책과 운영상의 미비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인터뷰내용은 현 시설을 거주지로 선택한 이유, 시설의 장단점, 거주기간 등과 구직활동, 직업력, 노동부고용지원센터 인지여부, 하루일과, 식생활, 소지품 관리, 생활비, 건강상태, 생활의 불안과 앞으로의 희망, 기초생활보장제도와 긴급복지지원제도 수혜 및 인지 여부, 정치사회에 대한 의견 등이다.

자료는 비주거용 거주시설 거주자 6명의 인터뷰 전문과 22명의 인터뷰에 대한 요약문, 시설관리자 1명의 인터뷰 전문, 그리고 인터뷰 대상자의 인적사항 등을 정리한 인터뷰 리스트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