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과 지방간 인사교류제도에 관한 설문조사 : 교류참여자

초록

이 조사는「참여정부 주요 인사정책의 성과평가와 과제」연구의 일환으로 참여정부의 10대 인사정책과제 가운데 하나인 '중앙과 지방간 인사교류제도'를 평가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인사교류 참여자들과 그 동료들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으며, 본 자료는 교류참여자들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인사교류의 필요성, 인사교류의 긍정적 및 부정적 효과, 인사교류 참여 동기, 교류근무지에서 어려웠던 점, 교류근무지에서의 만족 및 불만족 요인, 인사교류 목표달성 정도, 인사교류 전후 업무 연관성, 인사교류 후 업무추진 도움사항, 적정 인사교류 기간 및 지원비, 인사교류 지속운영 여부, 인사교류의 인재육성 도움정도, 인사교류 시행성과, 인사교류 활성화 방안의 효과성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